[기자수첩]GM대우의 위기, 소인배들의 기회

머니투데이 강기택 기자 2009.04.24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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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GM 본사가 독일 정부가 33억 유로를 지원하지 않으면 유럽 자회사 오펠을 파산시킬 것이라고 협박했다. 2만6000명의 일자리가 날아갈 것이라는 경고였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오펠이 내놓은 자구책이 미흡하다”며 거부했고 독일 정부는 파산까지 불사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독일 정부는 오펠에 준 돈이 미국 GM으로 흘러갈 수 있으므로 현금이 유출되지 않도록 보장을 하지 않으면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 정부도 지원 거부 의사를 밝혔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 전체회의에서 "GM 판매망에 의존해 매출이 이뤄지고 있는 회사이므로 GM본사의 처리방향을 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사상 최악의 빚더미 추경’하며 여당을 공격하던 민주당이 GM대우 자동차 지원 예산을 추경에 반영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한나라당도 청와대와 정부가 지원 반대 의사를 표명하면서 발언의 수위를 낮췄지만 ‘GM대우 살리기’란 총론에선 다르지 않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사실 관심사는 GM대우가 아니다. 민주당식대로 하면 재보선이 평택에서 치러진다면 쌍용차 지원 추경을, 목포에서라면 C&중공업 지원 추경을 요구했을 것이다. 표와 의석이 중요할 뿐 기업과 일자리는 부차적인 문제인 것이다.


그들의 눈에는 지금 오바마가 GM을 파산시키겠다며 자구책 마련을 압박하는 것도 보이지 않고, 그들의 귀에는 GM대우에 대한 세간의 평가도 전혀 들리지 않는다.

GM대우는 차가 안 팔려 영업손실이 난 회사가 아니라 납득할 수 없는 선물환 거래로 인한 환차손 탓에 위기에 몰린 회사다.



자동차 업계나 GM대우 공장의 현장조직에선 환차손 중 일부가 외국은행을 통해 미국 GM의 이익으로 넘어갔다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일각에선 임원수가 경쟁사에 비해 과도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회사 노조위원장은 중형차인 토스카 대신 부사장급에 주어지는 대형차 베리타스(3600㏄)를 새 전용차로 받아서 타고 다닌다.

이런 회사에 추경을 편성해 혈세를 지원하겠다고 공약을 내 건 후보자나 정당을 사익에 눈 먼 소인배들이라고 부른들 무슨 상관이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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