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허사장 "용산역세권 상거래절차 따르겠다"

머니투데이 김정태 기자 2009.04.07 15:00
글자크기
코레일 허사장 "용산역세권 상거래절차 따르겠다"


"(중도금 납부유예) 요구사항이 지나치다. (포기하면) 일반적인 상거래에 따르겠다."

허준영 코레일 신임 사장은 7일 과천 정부종합청사 인근 음식점에서 가진 출입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용산역세권개발㈜의 중도금 납부 계약불이행과 관련,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허 사장은 원칙과 일반적인 계약조건에 충실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용산역세권 사업은 반드시 해야 하는 사업"이라며 "다만 (용산역세권개발) 컨소시엄이 성의를 더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가 어렵다는 점은 이해하지만 외환위기 당시에도 기업간 계약은 이행돼 왔다"며 "사업 수주 당시에는 사업을 주도했던 컨소시엄이 이제 와서 소극적으로 돌아서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허 사장은 특히 컨소시엄 대부분이 대기업으로 구성됐음에도 불구하고 계약을 이행하지 않는 것은 대기업의 모럴 헤저드라며 드림PFV와 AMC(개발업무를 총괄하는 자산관리회사) 책임자를 문책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냐"며 법적 대응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고 협의를 좀 더 진행할 뜻을 내비쳤다.

한편 코레일은 이날 자료를 통해 인천공항철도 인수대금 1조1000억~1조3000억원에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부지 매각대금을 제때 받지 못할 경우 8000억원이 추가로 소요되는 등 올해에만 약 3조5000억~3조7000억원 가량의 공사채를 발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당초 공사채 발행계획인 1조6000억원의 배가 넘는 규모다.

그만큼 용산역세권 개발부지 매각에 따른 중도금을 받지 못할 경우 인천공항철도 지분인수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게 코레일의 주장이다. 코레일은 지난해 7374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으며 부채도 6조7963억원에 달한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총 사업비 28조원 규모로, 개발업체측은 코레일이 매각한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 대금 중 중도금 8800억 원을 납부시한인 지난달 31일까지 내지 못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