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이같은 내용의 방송통신 요금인하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 5월에도 KT와 SK텔레콤의 결합상품 할인율을 10%에서 20%로 확대한 바 있다. 그러나 할인율 확대에도 불구하고 결합상품 시장경쟁은 활성화되지 못했고, 이로 인해 요금인하 효과도 낮았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주력업체들이 매출감소를 우려해 할인폭을 낮추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도 소극적이었던 탓이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TV(IPTV)와 인터넷전화(VoIP)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이 두가지 상품을 앞세운 결합상품 판촉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어, 방통위의 결합상품 할인율 30% 확대는 요금경쟁에 큰 자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누가 먼저 화살의 시위를 당길 것인가'가 문제다. 경기불황으로 내년에 마이너스 성장을 할 수도 있는 통신업체들이 제살을 깎아먹을 수 있는 '요금경쟁'에 함부로 뛰어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합상품 할인율 30%에 따른 시장효과는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시각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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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업체 한 관계자는 "정부 입장에선 언제든 시장에서 요금경쟁이 촉발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통신사들은 매출감소에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의지가 시장에 그대로 반영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