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운업계 회계기준 변경 검토

머니투데이 김지산 기자 2008.11.26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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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율급등으로 외화환산손실 급증 미연에 방지

현대상선 등 해운업체들이 올해 외환 급변동의 날벼락을 맞아 영업을 잘 하고도 적자전환할 운명에 처하자 당국이 회계기준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운업체들이 적자전환을 모면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 (16,180원 ▼340 -2.06%)의 경우 지난 3분기까지 5조6980억원 매출에 5477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5.2%, 159.1%가 각각 급증했다. 그러나 순이익은 지난해 1634억원에서 올해 1065억 손실로 적자전환했다.



이유는 환율 급등으로 지난해 113억원이던 외화환산손실이 올해 6740억원으로 60배 이상 폭증했기 때문이다. 이는 영업외비용으로 처리돼 순이익을 갉아먹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런 현상은 대형 해운업체들에 비일비재하게 나타나는 일로 대형 업체일수록 신조 발주량이 많아 그만큼 부채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해운업계는 그동안 선박 발주를 위해 국내외 금융권으로부터 자금을 조달받아 이를 달러부채로 장부상에 기재해왔다. 이 부채의 상환기간은 통상 5~10년이 걸려 이 기간 동안 장부에는 원화 환산 부채로 남는다. 올해와 같이 환율이 급등하거나 급락하면 해운업체들의 재무제표는 요동을 친다. 외화환산손익이 급변하기 때문이다.

해운업계는 매출의 대부분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만큼 영업을 통해 유입되는 달러로 부채를 상환했기 때문에 장부상 외환환산손실은 허수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회계장부상 나타나는 허수로 인해 주가하락 등 부작용이 발생하자 정부의 회계기준 변경이 시급하다는 주장을 제기해왔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지난 10여년간 외화환산제도 개선을 줄기차게 요구해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다가 올해 환율 변화폭이 매우 심해 해운업계의 피해를 우려한 정부가 기준안 변경을 적극 모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국회계기준원은 내년부터 회계 작성상 기준이 되는 통화(기능 통화)를 원화가 아닌 달러화로 전환하는 국제회계기준(IFRS) 변경이 이뤄지지만 당장 올해 회계 작성시 필요한 새 기준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회계기준원 관계자는 "달러로 부채를 표기하는 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하려면 회계 시스템을 완전히 바꿔야 하는 데 올해 사업보고서에 반영하려면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며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기준안을 변경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른 시일 내에 새로운 기준을 해운업계에 제시하겠다는 뜻을 업계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업계는 변경된 안이 나오는 대로 올해 사업보고서에 이를 반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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