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대도시 광역권내 대부분의 도로에서 교통 소통이 크게 개선됨은 물론 부동산시장 지형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제2경부고속도로(하남~용인~안성), 제2외곽순환도로(오산~용인) 등 간선도로 7개노선 210Km도 건설된다.
고양.파주축에는 경의선(용산~문산) 전철(49km)을 건설하고, 서울~문산간 고속국도, 제2자유로(고양~파주 운정) 등 간선도로 7개노선 91Km를 확충한다.
구리축의 경우 별내선(암사~구리~별내), 경춘선(망우~금곡~춘천), 중앙선(덕소~원주) 등 전철 3개노선 157km를 늘리고, 서울~춘천간 고속국도, 퇴계원~진접 등 간선도로 2개노선 72km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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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축의 경우 신안산선, 소사~원시선, 대곡~소사선 등 전철 3개노선 83km를 확충하고, 광명~서울 고속국도(20km)를 건설한다.
이밖에 과천.안양축, 하남축, 인천.부천축, 안산축, 광역순환축 보강을 위해 전철 7개노선 218km를 늘리고, 간선도로 24개노선 642km를 보강한다.
부산.울산권내에는 2026년까지 부산~김해 경전철 등 전철 9개노선 232km를 확충하고, 부산~울산간 고속국도 등 간선도로 17개노선 265km를 만든다.
대구권내에는 2026년까지 대구도시철도 2호선 연장 등 전철 3개노선 62km를 확충하고, 금호강변 고속화도로 등 간선도로 5개노선 220km를 건설한다.
광주권에는 2026년까지 광주도시철도 1, 2호선 등 전철 2개노선 35km를 확충하고, 고창~장성간 고속국도 등 간선도로 8개노선 209km를 확충할 계획이다.
대전권에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등 전철 5개노선 100km를 만들고, 대전~당진간 고속국도 등 간선도로 16개노선 237km를 건설한다.
이 기본계획 외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제시된 노선은 수도권의 경우 의정부~철원선 등 전철 26개노선 582km와, 우면산~과천길 등 간선도로 5개노선 194km가 포함됐다.
지방대도시권에서는 부산울산권 사상~가덕선 등 전철 30개노선 580km와, 대구권 현풍~청도 등 간선도로 13개노선 472km가 추가 검토대상 사업에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