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의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에 대한 입장이 그렇다. 한나라당이 한반도 대운하를 바라보는 눈길도 매한가지다. 무엇보다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후보의 '고집'이 만만찮다. 대선에 임하는 양당이 각각 '계륵'을 품고 있는 셈이다.
언론과 정부는 개와 고양이마냥 서로를 향해 으르렁거린다. '표현의 자유' 침해, 언론재갈 등 부정적 여론도 날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노 대통령의 강행 의지는 확고하다. 정부의 입장을 마냥 따르기도, '반기'를 들 수도 없는 입장.
지난 7일 오충일 대표가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났다. 그리곤 정부에 "정부와 언론의 '윈윈'을 위해 적절한 중재안을 모색하고 대화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정부의 선의는 인정하지만 국민들이 불편해 하고 불안해 할 것"이라는 이유를 달았다.
대표적인 '친노' 주자인 유시민 경선 후보도 나섰다. 10일 "불필요한 감정적 충돌은 정부와 언론간의 건강한 긴장관계에 도움이 안된다"며 정부의 양보를 요구했다. 반면 노 대통령의 태도는 그대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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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 대운하 "해? 말어?"= 대운하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명박 후보의 대표공약이지만 '반대' 의견이 많다. 범여권은 10월 국정감사에서 대운하의 실현가능성을 집중 검증할 태세다.
더 큰 문제는 외부 비판에 버금갈 정도의 당내 반발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경선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표측의 문제제기에 이어 급기야 '유보' 주장도 나왔다. 후보 확정 후 당 소속 의원들이 주최한 토론회에서다. 본선에서 범여권의 최우선 공격 타깃이 돼 '표'를 갉아먹을 공산이 크다는 논리.
이 후보의 생각은 다르다. 기회가 닿을 때마다 '대운하' 강행 의지를 거듭 강조하고 있다. 대선 'D-100일' 기자회견에서는 "대운하 건설이 시작되면 반대하지 않게 될 것", "내륙발전, 수자원확보, 수질 보전 등 홍보를 철저히 하게 되면 국민들의 많은 지지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가장 곤혹스러운 건 당 지도부다. 이 후보의 의중이 워낙 확고한 터라 '폐기'를 주장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대선이 임박했는데 효과가 여전히 불확실한 대운하를 밀어부칠 수 있는 여건도 아니다. 그래서 나온 게 '재검토론'이다.
대선공약을 총괄 조정하는 김형오 일류국가비전위원회 위원장은 "당내에서도 갑론을박이 많은 만큼 충분한 재검토 작업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한구 정책위의장도 "대운하를 꼼꼼히 점검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