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 금리 동결 가능성 높아-BBC

머니투데이 엄성원 기자 2007.09.06 08:41
글자크기
유럽중앙은행(ECB)이 기준 금리를 그대로 유지할 전망이라고 영국 BBC방송 인터넷판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BC방송은 이날 기준 금리를 공시할 예정인 ECB가 기준 금리 변동을 피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미국 서브프라임 부실 사태 이후 유로권 국가의 시중 금리는 4%에서 4.25%까지 상승했다. 하지만 BBC는 ECB가 금리를 인하하는 대신 관망 자세를 취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브프라임 부실 사태로 인한 금융시장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금리 인하를 단행할 전망이다.

그러나 여타국 중앙은행들은 금리 인하를 단행하기보다 사태 추이를 지켜보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하는 추세다.



브라질, 호주, 캐나다 중앙은행이 앞서 금리 동결을 결정했고 영란은행(BoE)도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한 신용경색에 금리 인하 대신 긴급자금 투입으로 대처하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영국 액션이코노믹스의 이코노미스트 데이빗 코헨은 "중앙은행들이 숨을 돌리고 있으며 다른 마켓플레이어(시장참가자)들은 현 시장상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자료에 따르면 유로권 13개국의 평균 7월 물가상승률은 전월의 -1.9%에서 상승 반전, 1.8%를 기록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