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건설교통부는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첫 번째와 두 번째 착공 사업지의 지자체에 각각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조기집행 규모는 최초 착공 혁신도시의 해당 지자체에는 300억원, 두 번째 착공 사업지는 100억원이다. 건교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권병조 기획국장은 "인센티브 제공은 지자체 독려차원에서 사업 추진이 속히 이뤄지게 하기 위한 조치"라며 "건교부장관 재량으로 (인센티브 제공이)가능한 것이어서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특히 88개 SOC 현장은 시설 참여업체들이 정부 예산없이 외상공사까지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현장 중 42.9%는 외상공사에 따른 보상이 전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더군다나 이 같은 인센티브제를 도입키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부처와의 협의도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다. SOC 예산을 조기집행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기획예산처와의 사전협의가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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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혁신도시추진단 관계자는 "일정상 제주혁신도시가 가장 먼저 추진하게 돼 있어 인센티브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하지만, 건교부는 각 혁신도시 추진 지자체에 인센티브 제공에 대한 공약을 했을 뿐, 이날 현재까지 예산처와는 어떠한 협의도 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연내 부처간 협의가 완료되지 않을 경우 지자체들의 반발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한 전문가는 "정부가 6개월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가시적 성과만을 내기 위해 혁신도시 건설사업 추진에 무리수를 두고 있다"며 "인센티브 대상이 혁신도시 중 규모가 가장 작고 공공기관 지방이전 효과도 가장 낮은 곳이라면 성과에 급급한 전시행정에 불과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