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정비창+서부이촌동 동시개발하라"

머니투데이 채원배 기자, 이승호 기자 2007.03.26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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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철도공사에 용산개발 수정 요구

서울시가 용산철도정비창 부지와 서부이촌동 재개발지역 등 약 21만평을 동시에 개발할 것을 철도공사에 공식 요구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

이는 철도공사의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계획을 전면 수정하라는 것이다. (3월5일자 본지 1면 용산철도정비창+서부이촌동 동시개발 관련기사 참조)



시는 공사가 이같은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일반상업지역의 주거를 허용하지 않는 등 국제업무지구의 용적률 및 주거비율을 높여줄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13만7000평의 철도정비창 부지와 7만평의 서부이촌동 노후주택 재정비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지 않을 경우 용적률과 주거비율을 현행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규제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공사측에 오는 28일까지 동시개발 추진여부에 대한 답변을 줄 것을 요구했다.

시 고위관계자는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서부이촌동 재개발지역을 연계, 개발해 줄 것을 철도공사측에 공식 요청했다"며 "통합개발을 추진할 경우 용적률과 주거비율 상향, 공공용지 비율 하향 조정 등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용산역 주변의 도로망 등 교통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철도공사가 원하는 용산국제업무지구의 주거비율과 용적률 상승은 현재로선 허용해주기 어렵다"며 "철도공사가 동시 개발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용적률 및 주거비율 등은 현행 지침에 따라 규제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용산정비창+서부이촌동 동시개발하라"


이와 관련 서울시는 국제업무지구의 랜드마크 건물 높이는 최고 600m(150층)로 허용해 주되 용적률은 현 지침에 따라 평균 580%로 제한하고, 일반상업지역의 주거는 불허하겠다는 내용의 검토결과를 철도공사측에 전달했다.

일반상업지역의 주거가 허용되지 않으면 국제업무지구의 주거비율은 8.2%로 낮아진다. 철도공사는 당초 용적률 평균 610%, 주거비율 20%(개발대상지대비 40%)를 요구한 바 있다.



시는 다만 국제업무지구 대상지를 확대해 서부 이촌동 한강변과 동시 개발할 경우 용적률과 주거비율 등을 조정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철도공사는 "도심 재개발 경험이 없는 공사가 두 지역을 동시 개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시의 요구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사업서 변경을 검토할 경우 사업자공모가 또 다시 3개월 이상 지연될 수 밖에 없다"며 "서부 이촌동 지역을 함께 개발할 경우 토지수용 문제가 불거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당초 계획했던 국제업무단지 조성에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오는 28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철도공사의 의견을 들은 후 국제업무지구의 구역확대 여부 등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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