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뒷받침하는 '3짱'

장홍열 한국기업평가원장 2005.08.07 12:25
글자크기

[골프와경영]골프도 인생도 건강, 마음, 돈을 잘 다스려야

옛말에 '심지기위의'(心之起爲意)라는 말이 있다. 마음이 일어나야 뜻이 된다는 뜻이다. 골프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최첨단 골프채와 이론이 나와도 근본은 인간이다. 인간의 마음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

사람이 한평생을 살아가는데 꼭 우리가 지켜야 할 기본이 있다. 나이에 걸맞게 '3짱'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3짱이란 '몸짱, 맘짱, 돈짱'을 말한다. 이 3짱이 뒷받침되어야 사업이든 골프든 오래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우선 몸짱부터 되어 보자. 몸짱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척도가 된다. 건강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모든 것이 허사다. 아무리 좋은 자리, 좋은 옷도, 좋은 음식도 건강한 몸짱이 있고서야 모두 자기 것이 된다.

조물주가 사람을 만들어 세상에 내 놓을 때 그냥 보낸 것이 아니다. 나이에 맞는 체력을 주셨다. 그 걸 관리 안하고 무리하게 낭비하거나, 소모한 사람은 뿌린대로 거두는 것이다. 자기 나이에 알맞은 몸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다리에 힘 빠지면 골프의 기본인 스윙부터 무너진다.



둘째, 나이가 들어 갈수록 더욱 더 맘짱이 돼야 한다. 넉넉한 마음가짐으로 남을 위해 베푸는 마음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좋은 마음가짐으로 세상사를 보고 처리할 것인가, 나쁜 마음 가짐으로 대할 것인가에 따라 그 결과는 엄청나게 달라 진다.

마음의 자력이 위대한 힘의 근원이 되며 인간의 소망을 얻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하지만 마음에 헛된 욕심이 끼면 무리를 일으킨다. 골프는 이런 욕심을 관리하는데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해준다.

마음에 욕심이 생겨 힘으로 밀어 붙이면 반드시 실타가 온다. 실타가 오면 자기 도그마에 빠져 룰을 위반하게 되고 속이게 된다. 그런 식으로 인생을 살면서 세속적인 성공을 한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도 많이 있다. 하지만 그의 인생 기록카드가 오류투성이라는 것을 세상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세상에는 비밀이란 없다.


마지막으로 골프를 통해 투명한 돈 관리의 중요성을 터득해야 한다. 회사돈으로 골프를 쳐도 문제이고, 공직자가 대접 받는 골프도 문제, 해외 원정 골프도 문제, 도박골프도 문제가 된다. 골프와 관련한 말썽은 정말 자주 일어난다.

골프가 이렇듯 자주 말썽이 되고 있는 것은 바로 돈이 많이 드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돈은 악마일수도 천사일수도 있다.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잘 쓰면 천사가 되고, 잘못 쓰면 악마로 전락한다. 투명한 돈짱이 되어 골프도 인생도 바르게 해야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