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학분석]예상보다 빨리 찾아오는 기회

이윤학 LG투자증권 연구위원 2003.12.15 10:32
글자크기
기회의 시장, 12월에 변화조짐 들이 관찰되기 시작했다. 일정 폭의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이 예상되던 12월 장세에 예상보다 빨리 변화의 가능성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난 주 미국 다우지수는 18개월 만에 1만포인트를 회복하며 시장의 안정감을 보강해주는 가운데 한국 주식시장도 전고점 돌파시도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일단, 중기저항선인 830선에 대한 강력한 저항은 여전히 예상된다. 830수준은 패턴분석상 중기 Reverse Head & Shoulder 패턴의 네크라인이기 때문이다. 만약 이 수준을 넘어서면 내년 상반기까지의 중기 상승목표치 1,020p로 추정된다. 그리고 주가의 기울기로 분석하는 갠차트의 중요한 저항수준이기 때문이다. 이 수준을 넘어설 경우 1차적으로 890p가 상승목표치이다. 또한 일목균형표상 중요한 저항 및 지지수준을 제공하는 선행스팬의 직전고점도 830p이어서 이 수준의 돌파는 강력한 새로운 상승흐름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림1 중기 저항선 830선 돌파 시도예상)
[이윤학분석]예상보다 빨리 찾아오는 기회


(그림2 주간갠차트 : 830선돌파시 다음 목표치는 890p)
[이윤학분석]예상보다 빨리 찾아오는 기회
단기적으로는 10월 이후 상승삼각형 패턴이 진행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는 전고점인 818p를 최근 들어 3번째 시도하는 것으로 상향돌파에 성공할 경우 패턴의 상승목표치는 884p로 앞서 분석과 유사한 수준이다.



시장분위기는 점차 호전되고 있다. 시장에너지도 점차 바닥을 확인하려 하고 있다. 상승거래량과 하락거래량으로 시장에너지를 알아보는 Net Buying Power가 변화 조짐이 나타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상승종목수에서 하락종목수를 뺀 AD-Line이 이제는 상승세로 돌아서려 하고 있다. 아직은 미흡하지만 시장자금흐름을 나타내는 MSI도 변화의 징후가 포착되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 거래대금 증가추세와 함께 기술적 지표들이 빠르게 개선될 가능성과 함게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변동성 확장가능성도 증가하고 있다. 즉, 주가의 수렴과정으로 어느 방향이든 큰 폭으로 변동할 가능성이 증가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은 코스닥시장도 마찬가지이다. 결국 거래소시장이든 코스닥시장이든 단기적인 조정과정 속에 궁극적으로 전고점을 돌파시도하는 양상이 지속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림 3 상승종목수 소폭 증가, 개선되고 있는 시장에너지)
[이윤학분석]예상보다 빨리 찾아오는 기회
[이윤학분석]예상보다 빨리 찾아오는 기회

(그림 4 저항선 돌파시 상승목표치 884p)
[이윤학분석]예상보다 빨리 찾아오는 기회
미국증시는 다우지수가 2002년 5월 이후 처음으로 1만 포인트를 회복하는데 성공함에 따라 심리적인 상승기대감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미국증시의 상승가능성은 궁극적으로 한국시장을 안정적으로 뒷받침 할 것이다.

결국 12월의 기간조정의 가능성은 예상보다(12월 후반) 빠른 12월 중반으로 당겨질 가능성도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종합주가지수 기준으로 단기적인 저항선은 전고점인 815p ~ 818p수준이지만 중기적인 저항선 830p를 상향돌파에 성공한다면 12월 장세는 예상보다 훨씬 좋은 기회를 줄 것으로 보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