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시장은 정부가 2조원이 넘는 취득세 인하 재원을 도시재정비에 투입, 재개발·재건축 구역과 뉴타운의 도로 및 상하수도 등의 인프라 건설에 지원해주면 민간사업자와 원주민의 부담이 줄어 사업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송시장은 제3연륙교 건설이 지연되면서 영종도 개발마저 지연되고 있는 것에 대해 국토해양부의 적극적인 중재역할을 요구했다. 영종하늘도시와 청라지구를 연결하는 제3연륙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5000억원을 들여 건설해주기로 한 다리다.
그는 "제3연륙교가 생기면 수요를 빼앗기는 게 아니라 제3연륙교를 통해 창출된 수요가 인천대교와 영종대교로 이어질 것"이라며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사업자가 특수목적회사(SPC)를 만들어 제3연륙교를 운영해 수익을 내는 방안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민간투자법이 개정돼 민자사업자들이 부대사업을 할 수 있게 돼 줄어드는 수익을 얼마든지 보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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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가 추진 중인 강화·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송 시장은 "시화조력발전소는 시화호의 죽은 강을 살리려 시작됐지만 강화·인천만 조력발전소는 갯벌과 생태계가 파괴되고 어족 자원이 고갈돼 어민 생계가 위협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추진할 경인아라뱃길 주변의 친수구역 개발 사업과 관련해서는 지자체도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현행법상 친수구역 조성 사업은 지자체가 개입할 여지가 없다. 지자체 협의 없이 수공 마음대로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