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윈디 프로젝트는 기상 센서와 데이터 모니터링 서비스 2단계에 해당한다. 도심지역 저고도 날씨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한 풍속 예측 모델을 적용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 운영의 안정성 향상에 목표를 두고 있다.
지난달 파블로항공은 프로젝트 참여사인 △리질리언스X(ResilienX) △트루웨더(Trueweather) △스프라이트(Spright) △롱보우(Longbow) △블루플라라이트(Blueflite)와 함께 미국 버지니아 햄프턴에서 실증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파블로항공은 자사의 배송용 드론에 풍속 센서를 장착하고, 스마트모빌리티 통합관제시스템을 활용해 데이터를 수집·활용하는 역할을 맡았다.
이찬주 파블로항공 미국법인 운영이사는 "실제로 실증 결과물을 도심 항공 버티포트 위치, 비행 계획 및 도시 비행 경로 검토시 반영할 수 있다"며 "이는 NASA의 첨단항공모빌리티(AAM) 에코시스템 내에서 시스템 전반 안정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파블로항공은 2024년 하반기 기술특례 코스닥 상장 목표로 현재 프리 IPO 투자(상장 전 지분투자) 라운드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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