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Health Food 특성 되살린 일본요리사

머니투데이 남창룡·황해원 월간 외식경영 | 2011.10.29 20:33

'오곡정' 마츠우라세이지 주방장

일본 도쿄에 있는 케이오 프라자 호텔(www.keioplaza.co.jp)의 경영진은 2004년 당시 대중이 자주 찾는 호텔이란 이미지에 맞는 레스토랑 운영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때만 해도 일본인들은 아시안 푸드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만큼 호텔에 한식당을 접목시키기로 했다. 그래서 호텔 1층에 한식 전문점인 '오곡정(五穀亭)'이 들어서게 된다. 지금은 이 호텔의 자부심이 될 정도로 인기다.

◇ 도쿄 케이오 프라자 호텔 회장의 한식 접목 자부심
일본에서 한식당은 오래 전부터 한국인들의 정착지를 중심으로 발달했기 때문에 일본사회에 전혀 주목 받지 못한 음식이었다. 반면 유럽 음식에 대한 관심은 일찍부터 높아 일본의 많은 조리사들이 이탈리아 음식, 프랑스 요리, 카레 요리 등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전문 요리사가 되기 시작했다.

어느 날 케이오 프라자 호텔 회장은 '오곡정' 조리부 주방장 마츠우라 세이지씨에게 한국요리 전문식당을 책임지고 만들라고 주문한다.

원래 프랑스 요리를 35년 동안 다룬 마츠우라씨가 받아들이기에는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가장 고민되었던 점은 일본 고객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한국 요리에 대한 음식의 콘셉트 전개 방향이었다고 한다.

평소 한국음식에 대해‘헬스 푸드’란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마츠우라씨는 채소를 여러 방식으로 조리해 먹는 것에 감동 받았다고 한다. 또 발효음식이 많기 때문에 아미노산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충분히 건강 음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데커레이션이 부족한 것을 느꼈다고 한다. 그리고 한식을 대충 만드는 듯한 인상이 강하게 들면서 세밀하지 못한 면이 큰 약점이란 생각을 가지게 된다.

◇ 한식의 각 메뉴에 신비적 부분 창출하려 항상 노력 '오곡정'의 전략은 호텔의 경영이념에 맞게 좀 더 많은 대중들이 즐겨 이용하는 전당으로 만들고 싶어 한다. 그래서 음식 값도 1인당 저녁 땐 8만5000원 수준으로 정하고, 점심때는 이보다 싼 메뉴들로 약 4만원대 가격으로 구성했다.

앞으로 '오곡정'의 한식 운영 전략에 대해 마츠우라씨는“한식은 분명히 건강한 음식이라는 특성이 있다”며“양념에 숙성의 맛이 더해져 가치 있는 음식으로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다른 호텔에서는 손이 많이 가고 시간을 투자하면서 정성까지도 쏟아야 하는 한식을 별로 시도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마츠우라씨는 자신의 혼까지 담은 음식을 잘 만들어 제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 식사 후에 제공되는 다양한 디저트 인기 만점
도쿄 방문 시엔 반드시 '오곡정'을 찾는 (주)벽제외식산업개발의 김영환 회장은“한식당에서 찾아보기 힘든 디저트 제공에도 신경 쓰고 있는 마츠우라씨의 손맛은 끝이 없다”며“사각의 Royal Blue 접시에 흰 받침대를 깐 뒤 투명 유리 그릇에 망고를 갈아 담고, 그 위에 흰 아이스크림을 얹은 후 파릇한 잎을 띄워 내온 것은 시각과 미각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다”고 극찬했다.

시원하고 개운하면서도 망고 원액의 특유한 맛이 한식의 여러 맛을 더한층 높여주는 효과가 있었다.

어떤 때는 구기자 소스에 참외를 예쁘게 띄워 내오는데 화채와 다른 색의 조화에 중점을 둔 디저트도 흥미와 재미를 가지고 음미할 수 있다. 오곡중 일부를 곱게 갈아 쓴 미숫가루 음료도 부드러우면서 깔끔한 맛이었다.



☞ 머니MnB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휴문의 ; 01087942276@mt.co.kr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산소마스크 내려오고 승객들 코피 쏟고…대만행 대한항공편 긴급 회항
  2. 2 "얼굴 알려진 배우"…성폭행 후 속옷 차림으로 빌던 선생님의 정체
  3. 3 김호중 "돈도 없는 XX놈"…건물주 용역과 몸싸움, 3년전 무슨 일
  4. 4 박세리, 부친 빚 대신 갚느라 힘들었는데…'증여세' 최소 50억 더 내라고?
  5. 5 "무섭다" 구하라 사망 전, 비밀계정에 글+버닝썬 핵심 인물에 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