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th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아이템 홍수 속 박람회 미리보기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1.10.27 10:33
오는 29일(토) 서울 대치동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열리는 창업박람회가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한국프랜차이즈협회가 주관하고 지식경제부,농림수산식품부,중소기업청 등 정부 기관이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 박람회로, 외식·판매·서비스업종 등 다양한 업종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130개가 참가했다.

예비창업자들은 박람회 전부터 참관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창업에 대한 실질적인 상담을 위해 참여업체들을 파악하고 관심있는 업체에 대한 창업정보를 미리 알아보는 창업자들이 많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유행을 타지 않고 안정적인 창업이 가능한 브랜드를 눈여겨봐야한다. 계절에 구애를 받는지, 브랜드만의 차별화가 있는지, 가맹본부의 내실은 탄탄한지 등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유러피안 치킨 전문점 ‘치킨매니아’(www.cknia.com)는 이번 박람회 기간 동안 개인 상담을 비롯해 무료 시식 등을 진행한다. 창업에 대한 궁금증과 치킨매니아의 뛰어난 치킨 맛을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치킨매니아는 인테리어와 맛에서 경쟁력이 뛰어나다. 고급스러운 그린계열 인테리어는 유럽풍 레스토랑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벽돌을 아치형으로 쌓아올려 멋을 낸 벽과 꽃무늬가 수놓아진 편안한 패브릭 소파는 마치 패밀리 레스토랑에 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와바가 론칭한 셀프형 세계맥주 할인점 ‘맥주바켓’(www.beerbarket.co.kr)도 이번 박람회에 참가한다. 맥주바켓은 거품을 뺀 합리적인 가격의 유럽형 프리스타일 펍(PUB)이다.

고객이 셀프로 맥주를 가져다 마시기 때문에 계산과 뒷정리 정도만 하면된다. 편의점과 비슷한 시스템이다. 맥주바켓의 창업비용은 132㎡(40평)를 기준으로 점포비를 제외하고 8210만원(VAT별도) 정도다.

명태요리 전문점 바람부리명태찜(www.zzimtang.co.kr)은 이번 박람회에 참가해, 예비창업자를 만날 예정이다. 박람회 장에서 상담하고 차후 가맹계약을 하는 창업자에게는 가맹비 550만원을 면제해준다.


바람부리명태찜의 명태요리 특징은 중독성이 강한 매콤함이다. 명태콩나물찜이나 명태매운탕은 매우면서도 시원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독특한 요리. 가격대는 5000원부터 대체로 저렴한 편이다. 창업비용은 점포임대료를 제외하고 6600만원 정도면 창업가능하다. 평균 순 수익률은 30% 이상이다.

쌀로만든 와플카페 와플킹(www.waffleking.kr) 역시 이번 박람회에서 브랜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와플킹은 쌀로 만든 건강한 와플을 사이드 메뉴로 개발해 전면에 내세웠다.

100% 국내산 쌀만 이용해 만든 와플킹의 와플은 1년 3개월간의 연구 끝에 탄생한 메뉴다. 진짜 웰빙을 지향하기 위해 생크림에도 설탕을 뺐다. 그 결과 다른 와플보다 30%이상 칼로리가 낮아졌다.

토핑국수 전문점 셰프의국수전(www.chefguksoo.co.kr)도 이번 박람회에 참가해 창업 상담을 진행한다. 최인선 셰프가 개발한 와규 불초밥과 국수와 돈부리 등이 셰프의국수전 대표 메뉴다. 가맹점주 대부분이 30대일 정도로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메뉴 세팅이 돋보이는 브랜드다.

이번 박람회는 직접 프랜차이즈 본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한 자리에서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많은 예비창업자들과 관련업체들의 참관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 머니MnB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휴문의 ; 01087942276@mt.co.kr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김호중 '음주 뺑소니' 후폭풍…끈끈하던 개그 선후배, 막장소송 터졌다
  2. 2 '나혼산'서 봤는데…'부자언니' 박세리, 대전 집 경매 넘어갔다
  3. 3 "못생겼어" 싼타페 변신 실패?…대신 '아빠차' 등극한 모델은
  4. 4 피자·치킨 20인분 배달가니 "안 시켰다"…후불 '음식테러' 한 사람 정체
  5. 5 군중 앞 끔찍한 전처 살해…"안 잡힐 자신 있다" 증발 16년째[뉴스속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