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대한주택공사는 진주, 한국토지공사는 전주로 가려던 계획이 LH로 통합되면서 일괄 이전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진주 일괄이전이 결정되기 전까지 LH 이전 문제는 경남도와 전북도가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면서 동남권 신공항과 함께 대표적인 국론 분열 사례로 꼽혔다.
LH를 유치하기 위한 경남과 전북의 유치전은 2003년 6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방 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구상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노 대통령은 이듬해인 2004년 공공기관 이전 기본 원칙과 추진 방안을 발표한데 이어 2005년 5월 이전 대상 공공기관을 확정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가 집권 초인 2008년 10월 토공과 주공 통합추진 방침을 발표하면서 본사 이전 문제가 논란거리로 급부상했다. 2009년 5월 LH공사법이 공표되고 통합이 확정됨에 따라 경남과 전북의 사활을 건 유치전이 본격화됐다.
이에 따라 2009년 6월 전북도는 범도민 LH 본사 유치위원회를 출범시키고 같은 해 11월 주택사업부문은 진주로, 토지사업부문은 전주로 분산 배치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정치권까지 논란이 확산됐다.
이후 LH 지방 이전 협의회가 4차례나 열렸지만 전주·진주 분산 배치안과 진주 일괄이전안이 엇갈리며 결론을 내지 못했다. 특히 올들어 언론에 진주 일괄이전 유력 보도가 잇따르면서 야당과 전북의 반발이 극에 달했다.
민주당은 올들어 LH 분산배치안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전북은 국토부와 청와대를 항의방문, 분산배치 안을 강력 요구했지만 결국 진주 일괄이전으로 최종 확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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