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양보 불가, 중재안이 마지노선"

머니투데이 송충현 기자 | 2010.08.06 16:51
용산국제업무지구(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6일 김흥성 코레일 홍보실장은 "코레일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오늘 내놓은 중재안 이상의 양보는 불가능하다"며 사실상의 최후통첩을 내렸다.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드림허브PFV)에 따르면 이날 재무적·전략적투자자가 제시한 자금조달 중재안에 대해 건설투자자들은 "건설투자자에 대해서만 9500억원의 지급보증을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거부의견을 제시했다.

코레일은 중재안에 대해 "법규에 위배되는 일부 사안 외에는 경영상 부담에도 불구하고 대승적으로 수용할 의사가 있다"며 "2007~2012년까지 토지대금 및 분납이자에 대해 반환채권 제공을 동의한 것이 공기업으로 내놓을 수 있는 마지노선"이라고 답했다.

코레일은 "삼성물산은 기존 입장에서 단 한 보도 진전되지 않은 답변을 내놓았다"며 "건설투자자만의 지급보증은 불가능하다고 하는 주장은 중재안이 나오기 전의 삼성 측 입장과 똑같다"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지난 2007년 맺어진 사업협약사항을 근거로 들었다. 사업협약 제5조에 명시된 "프로젝트 회사의 각 토지대금 납부 의무에 대해 지분별 보증 또는 공사가 인정하는 내용의 금융기관의 토지 매매대금 대출 확약서 제출" 부분을 근거로 든 것이다.

김 대변인은 "해당 문구에 따르면 사업상 자금조달은 컨소시엄사의 몫이지 코레일의 의무 사항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삼성물산 측의 주장을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워 해당 사항을 공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삼성물산 관계자는 "코레일도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해 컨소시엄에 참여해 놓고 이제 와서 모든 책임을 건설사에게 돌리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아직 시간이 남았으니 마지막까지 협의를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부터 진행된 이사회는 아무런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양측의 입장만 재확인한 수준에서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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