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방노동위원회 특별조정위원회 의장(공익위원), 이기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의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기성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이상 왼쪽부터)/사진제공=경기도
도에 따르면 이번 교섭은 공공관리제(준공영제)와 민영제 임금인상률이 핵심 쟁점이었다. 공공관리제 운수종사자 임금 7%, 민영제 임금 7%(정액 28만원) 인상안에 노사가 합의하면서 극적 타결됐다.
그러면서 "버스 공공관리제 등을 포함해 도민들과 한 교통 약속은 차질 없이 차곡차곡 지켜나갈 약속을 다시 한번 드린다. 도민을 위해서 더 발전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스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기성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결단을 내리기까지 노력해 주신 경기지역노조위원장님들과 현장을 찾아주신 지사님께 감사드린다"면서 "이번 노사 상생은 경기버스가 좀 더 나은 버스가 될 수 있는 또 하나의 초석을 만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 버스 노사는 공공관리제와 민영제 임금 인상안을 놓고 이견을 보였다. 노조는 공공관리제 시급 12.32% 인상과 민영제 시급 21.86% 인상 등을 회사 측에 요구했지만, 회사 측은 재정 여건상 노조 측의 임금인상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4일 첫 차부터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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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지사는 지난 3일 밤 경기지방노동위원회 협상 현장을 찾아 노사 양측의 최종 합의를 독려하는 등 교통대란을 막기 위해 노력했다. 2022년은 물론 지난해 10월에도 시내버스 임금협상 당시 노사 간 협의가 교착상태에 빠지자, 협상장을 전격 방문해 임기 내에 다른 수도권 지역과의 임금 격차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약속하며 노사 합의를 이끄는 등 버스 노사의 중재자 역할을 계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