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버스 90% 멈출 뻔...첫차 직전 노사 극적 타결, '정상 운행'

머니투데이 양성희 기자 2024.09.04 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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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경기도 버스 노사 최종 조정회의가 열린 모습. 노사는 극적 타결을 이뤄내 버스 파업 사태가 빚어지지 않았다. /사진=뉴시스 3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경기도 버스 노사 최종 조정회의가 열린 모습. 노사는 극적 타결을 이뤄내 버스 파업 사태가 빚어지지 않았다. /사진=뉴시스


총파업을 선언했던 경기지역 버스노조가 첫차시간 직전에 사측과 극적 타결을 이뤄내 파업 계획을 접었다. 이에 출근길 교통대란 없이 버스가 정상 운행 한다.

4일 뉴시스에 따르면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전날 오후 3시부터 이날 오전 4시까지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용자 측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12시간 넘는 마라톤 협상 끝에 최종 합의점을 찾았다.



당초 조정기한은 자정까지였는데 노사 양측은 합의를 위해 이날 오전 4시까지 기한을 연장해 협상을 진행했다.

가장 이견을 보인 부분은 임금 인상안이었다. 노조는 공공관리제(준공영제) 시급 12.32% 인상, 민영제 시급 21.86% 인상 등을 사측에 요구했지만 사측은 재정여건상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며 맞서왔다.



협상 끝에 경기지방노동위원회의 중재로 노사는 임금 인상 7%에 합의했다. 서울지역과 월 70만~100만원의 임금격차를 줄이기 위해 서울버스 임금 인상액보다 높여야 한다는 노조 측의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이다.

또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노선 도입 시 1일2교대제를 최대 6개월 동안 유예할 수 있다는 기존 방침을 유지하기로 했다.

노사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2025년까지 공동 단체협약을 도출하기로 한 내용도 합의안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4시쯤 첫차부터 멈출 위기였던 경기도 전체 시내버스의 90%에 달하는 9300여대의 버스도 현재 정상 운행하고 있다.

이날 현장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방문했다. 김 지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을 위해 양보하고 타협하면서 좋은 결정 해주신 노사 양측에 도민을 대표해서 진심으로 감사 말씀 드린다"며 "앞으로 버스 공공관리제를 포함해서 도민과 함께 한 교통약속을 차질 없이 지켜나가겠다"라고 했다.



이기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의장은 "오늘 노동조합의 투쟁 성과는 노사와 경기도, 지방노동위원회 등이 다함께 노력 끝에 이뤄낸 결과"라며 "오늘을 잊지 않고 노동자들이 함께할 수 있는 경기도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기성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결단을 내려준 노조에 감사하다"며 "2027년까지 준공영제를 이뤄내기 위해 경기도의 계속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했다.

앞서 노조는 4차례 노사 교섭 결렬에 따라 지난달 19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접수했다. 같은 달 22일에는 도내 45개 버스업체 조합원 1만6592명을 대상으로 파업 돌입 여부를 묻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파업권을 확보했다. 투표 결과 전체의 98.3%인 1만2392명이 찬성해 모든 사업장이 총파업 돌입을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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