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약사, '청주시약사회 팜페어·연수교육'서 약국 디지털전환 발표

머니투데이 김태윤 기자 2024.09.02 18:10
글자크기
원종범 참약사 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이 '약국의 디지털 전환과 개인 맞춤 약료'에 관해 강연 중이다/사진제공=참약사원종범 참약사 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이 '약국의 디지털 전환과 개인 맞춤 약료'에 관해 강연 중이다/사진제공=참약사


참약사(대표 김병주)가 최근 청주 그랜드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4년도 청주시약사회 팜페어 및 연수교육'에서 약국 디지털화 전략을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참약사는 '사이렌 RX'와 '메디어리'(mediary) 등 약국 디지털 전환을 위한 약료 플랫폼을 선보였다. 연수교육에서는 원종범 참약사 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이 청주시 약사회 소속 약 100명의 약사를 대상으로 '약국의 디지털 전환과 개인 맞춤 약료'에 대해 강연했다.



원종범 약사는 강연에서 미래 약국의 역할 변화를 강조했다. 그는 약국이 단순 의약품 판매 공간에서 벗어나 약 정보 제공과 개인 맞춤 건강 상담이 이뤄지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해 디지털 약력관리 시스템 등 약국의 디지털화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참약사는 B2B(기업 간 거래),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B2B2C(기업간·소비자간 거래) 등 세 가지 사업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모델은 모두 맞춤형 영양상담, 표준화된 약사 상담 솔루션, 만성질환 관리 등을 포함하는 '팜-딥테크'(Pharm-Deep tech)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다.



주력 서비스는 마이 데이터 기반 처방전 접수 및 상담 시스템 '사이렌 RX'와 AI 기반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서비스 '메디어리'가 있다. 참약사 회원약국 전용으로 서비스 중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