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범 이큐브랩 대표 인터뷰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태양광으로 압축해 용량 5배↑…해외 매출 비중 98%
이큐브랩 개요/그래픽=윤선정
클린큐브는 사물인터넷(IoT) 센서 기반 태양광 압축 쓰레기통이다. 태양광 전력으로 압축기를 구동해 내부에 적재된 쓰레기 부피를 줄이는 것이 특징이다. 쓰레기가 일정량 이상 차게 되면 자동으로 압축해 일반 쓰레기통 대비 5배 이상 쓰레기를 더 수용할 수 있다. 맑은 날 기준 5시간이면 완충돼 2주 정도 사용할 수 있다.
클린큐브 매출의 98%는 해외에서 나온다. 미국, 유럽, 호주 등 60여개국 300여개 도시에서 사용 중이다. 권 대표는 "이탈리아나 그리스 등 관광지는 사람이 몰려 길거리에 쓰레기가 많은데, 쓰레기통을 무한정 설치할 수는 없으니 많은 용량을 담을 수 있는 클린큐브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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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순범 이큐브랩 대표 인터뷰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권 대표는 "미국 자영업자들은 매달 약 200~300달러(30~40만원)을 내면 일주일에 한번씩 사설 쓰레기업체들이 쓰레기를 수거해 간다"며 "문제는 수거날에 쓰레기통 용량이 절반도 안 찼는데 수거해간다거나 용량을 초과하면 가격이 더 붙는 등 쓰레기 처리비용이 굉장히 비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울라는 쓰레기양을 확인하는 센서를 쓰레기통에 부착해 용량이 꽉 찰 때에만 수거할 회사를 매칭해주는 솔루션"이라며 "가장 저렴한 수거가격을 제시하는 회사와 소비자를 연결시켜준다"고 덧붙였다.
하울라 매출은 100% 미국에서 나온다. 현재 미국 30여개 주요 도시에서 6500개의 고객사를 확보했다. 올 상반기 기준으로 월 매출 10억원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은 160억원을 돌파했다. 하울라 계약 형태가 3년 약정 계약인 점을 계산하면 약 250억원의 추가 매출을 확보한 셈이다.
권순범 대표는 "신규 고객사를 계속 확보하면서 빠르면 내년 1~2월 월 기준 손익분기점(BEP)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가장 큰 폐기물 시장인 미국에서 자리 잡은 후 호주, 유럽까지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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