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근 회장/사진제공=BBQ치킨
윤 회장은 지난 4일 경영학술단체인 국제경영학회(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이하 AIB) 'AIB 2024 Seoul'에서 '세계를 바꾸는 BBQ, 글로벌 비즈니스 혁신 사례'(World Changer BBQ, A Case of Global Business Innovation)라는 주제로 BBQ의 글로벌 현황 및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윤 회장은 한국의 작은 회사에서 시작한 BBQ를 오늘날 한식을 대표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성장시킨 과정을 설명했다. 첫 해외 진출 당시 전략적으로 중국, 미국 등 지역별 중점 국가를 우선적으로 진출한 것과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확장해 매장별 차별화 전략을 통해 현재 50개 주 중 29번째 주까지 진출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윤 회장은 중남미, 동남아, 대만 시장 등 국가별 현지 소비자 니즈에 맞춘 진출 노하우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윤 회장은 "K-푸드의 선봉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지금까지의 진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세계 80억명 인류가 BBQ치킨을 맛보고 더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AIB 학회 행사에는 국제경영학회 회장 피터 리쉬(Peter W.Liesch)와 차기 회장 개리 나이트(Gary Knight) 등을 비롯한 97개국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BBQ는 K푸드를 대표해 프랜차이즈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국제경영학회의 초청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