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디데이에 참석한 스타트업. /사진제공=은행권청년창업재단
박영훈 디캠프 대표는 디데이 인사말을 통해 "일본은 아시아의 유망한 시장 중 하나"라며 "오늘 소개하는 10개 스타트업에게 일본 시장 진출은 굉장히 중요한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으 위해 신한퓨처스랩, 기라보시은행과 협력할 수 있어 기쁘다"고 덧붙였다.
이번 디데이에는 △샤플앤컴퍼니 △오내피플 △리얼드로우 △사이오닉에이아이 △그라스메디 △에드엑스 △커리어데이 △곳간로지스 △틸다 △비브이엠티 등 10개사가 참여했다.
본선에 오른 10개팀 모두에게는 디캠프 최대 3억원의 지분 투자 검토, 디캠프·프로트원 최장 1년6개월 입주 심사 기회, 디데이 얼라이언스의 후속 투자 검토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현지 벤처캐피탈(VC) 및 전문가 매칭, 행정 절차 지원 등이 포함된 일본 맞춤형 패키지가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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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디데이 우승 기업은 샤플앤컴퍼니가 차지했다. 샤플앤컴퍼니는 현장 직원의 근태와 업무관리를 지원하는 '샤플'을 개발했다. 현장 직원은 샤플을 이용해 편리하게 출퇴근 기록, 일일 업무 확인, 현장 상황 공유 등을 진행할 수 있다. 관리자는 실시간으로 현장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디캠프는 디데이 행사에 이어 같은 장소에서 일본의 주요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VC, 대기업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커뮤니티 프로그램 모크토크를 진행했다.
'일본에서의 사업화 기회 모색'를 주제로 한 이번 모크토크에는 기리보시은행, 일본 헬스케어 스타트업 유글레나, 일본 관광 대기업 HIS, 일본 신용카드 대기업 오리코가 연사로 나서 일본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해 소개했다. 발표 이후에는 현지 네트워킹 이벤트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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