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간·군 공항 이전 소음대책 및 지원 방안'토론회 개최

머니투데이 광주광역시=나요안 기자 2024.04.24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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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군공항 이전 새로운 돌파구 마련되나 …광주·전남연구원 공동 주관, 시·도민 250여명 참석…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소음대책 및 지원방안'토론회./사진제공=광주광역시'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소음대책 및 지원방안'토론회./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국방부, 시·도 지방시대위원회가 광주연구원, 전남연구원과 함께 24일 무안군 초당대 국제회의실에서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소음대책 및 지원방안'에 대해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해 12월17일 광주시와 전남도의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추진 공동합의'에 따른 후속 조치로, 관련 기관들이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광주연구원이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시 소음대책 및 지원방안', 전남연구원이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시 주변지역 발전 구상'으로 주제 발표했다. 이어 나주몽 전남대 교수, 김제철 전 한서대 교수, 김주석 대구정책연구원 공간교통연구실장 등 6명의 전문가가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했다.

양철수 광주연구원 매력도시연구실장은 "활주로는 전남 무안 망운면 송현리와 운남면 하묘리 일원에 들어서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양 실장은 활주로 등 시설배치 3가지 안을 조사했다. 1안은 기존 무안공항 활주로와 평행하게 바다를 메워 880m로 설치하는 안, 2안은 일부 바다를 매립해 1311m로 조성하는 안, 3안은 바다와 인접한 육지에 1900m로 설치하는 안이다. 양 실장은 3가지 방안 중 망운면 송현리에서 운남면 하묘리로 이어지는 3안이 타당하다고 봤다. 이 구간에 활주로가 들어설 경우 미연방항공청(FAA) 시설 기준에 적합하고, 민간 활주로와 독립 평행 활주로 최소 간격인 1.31㎞를 넘어선 1.9㎞의 평행 이격거리를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광주 군공항이전 특별법'을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 수준으로 개정해 이주정착특별지원금, 생활안정특별지원금 등 추가 특전(인센티브) 지급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남도가 지난해 발표한 3조원 규모의 무안군 미래 발전 비전인 항공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한 공항복합도시, 최첨단 화합물 반도체산업 생태계 및 인공지능(AI) 첨단 농산업 융복합 지구 조성 등과 같은 미래 먹거리 산업을 구체화해 무안 중심의 서남권 발전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날 토론회에는 무안군민 등 광주·전남 시도민 20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질문과 건의가 쏟아져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의 민간, 군공항을 이전해 통합공항을 만드는 것은 광주만을 위한 일도 아니고 전남, 무안만을 위한 일도 아니다. 이는 상생의 문제이고, 광주와 전남이 모두 살 수 있는 방향이다"며 "이번 토론회는 소음이 가장 적은 최적지를 공개하는 것과 더불어 군공항 이전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막연한 불신과 불안을 덜어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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