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이나 라면에서 재료를 빼면 추가 요금을 받는 김밥집 메뉴 화면. /사진=배달앱 갈무리
지난 16일 논란이 된 김밥집 사장 A씨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영업방식 변경을 알리며 자신을 비난하는 이들을 향한 조롱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돈을 더 지불할 테니 예전처럼 만들어 달라는 고객도 있었지만 정중하게 거절했다"며 "항상 표준 레시피로 찾아뵙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A씨는 "(자신의) 모든 예상을 깨고 어떤 것도 바꿀 수 없는 새로운 뉴페이스 고객님들. 제 인생에서 소중한 경험을 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며 "현실에 안주해 어리석은 행동을 저질렀다. 오늘 비로소 깨달았다. 아직 부족한 1인 가게 사장이라 고객이라는 스승에게 더 배워가며 성장해야 한다는 것을요"라고 빈정댔다.
또 "많은 사랑과 관심 감사하다. 이 사랑 받아서 한 끼도 안 먹고 김밥만 만들었다. 이 은혜 생을 다하는 날까지 절대 잊지 않겠다"고 적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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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A씨가 운영하는 김밥집은 '특정 재료를 빼려면 추가 비용을 받는다'고 안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주문 화면에 따르면 햄, 단무지, 맛살 등 일부 재료를 뺄 경우 2000원을 더 결제해야 한다. 당근을 빼면 3000원이 추가됐다. 또 라면에서 면을 빼려면 3000원을 더 내야 한다.
특히 A씨는 "햄을 빼는 데 2000원이 추가되는 거 맞냐"고 묻는 손님 연락에 "어떤 고객님이신지 정말 재밌다", "그거 가지고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도 정말 대단하다", "어린 학생들도 이렇게 하진 않을 것 같다" 등 비꼬았다.
나아가 A씨는 해당 손님 얼굴이 공개된 SNS 사진을 찾아 공유하며 "소상공인을 향해 인격 살인했다. (게시물에) 댓글 달리는 만큼 고객님 사진을 올릴 예정이다. 고객님은 저를 막 대했는데, 저는 왜 가만히 있어야 하냐"고 주장해 또 다른 논란을 낳기도 했다.
누리꾼들은 "햄을 빼면 왜 2000원이 추가되는지 명확한 설명이 없다", "손님 신상 공개는 왜 하는 거냐", "고집 진짜 세다", "배달 앱 후기 보니 가관이다. 머리카락 나온 거는 손님 거라고 발뺌, 김밥 짜다니깐 싱겁게 먹는 편이라고 손님 타박, 삼겹살 비리다니 처음 듣는 말이라고 답변" 등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