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음성회의록 '솔루노트', 행안부의 AI기반 효율화 서비스 시작

머니투데이 김재련 기자 2024.03.25 16:46
글자크기
솔루게이트는 AI음성회의록 시스템인 '솔루노트(SOLUNOTE)'가 국내 최초로 On-premise 형태로 행안부에 납품해 지난 22일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솔루노트 서비스 흐름도./사진제공=솔루게이트솔루노트 서비스 흐름도./사진제공=솔루게이트


2024년 CES에서 삼성SDS가 발표 자료에 의하면 자체 분석결과 생성형 AI 도입으로 회의내용 요약 및 회의록 작성시간은 75% 이상 줄고, 메일을 확인하고 작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 또한 66% 감소했다. 메신저 대화 요약 시간도 50% 가량 줄일 수 있다고 발표했는데, 정부에서는 이를 통해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행안부 보도자료에 의하면 인공지능(AI)이 회의 분위기까지 표현해 회의록을 자동으로 작성해 주고, 이미지에서 원하는 문자를 추출해 보고서 작성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AI 기반 업무 지원 서비스가 행정 현장에 도입된다. 기관별 실무자들이 회의 결과와 문서 정리에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꼭 필요한 일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는 AI 기반 행정 혁신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정부와 지자체를 대상으로 AI 기반의 자동회의록 기능과 문서 인식 기능 등을 갖춘 행정 업무 효율화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이뤄지는 영상회의는 연간 약 10만 건으로, 일일이 회의 결과와 회의록을 정리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됐다. 'AI 자동회의록' 서비스는 회의 내용을 녹화·녹음한 파일로부터 문자를 자동 추출하고, 시간순으로 참석자와 회의 내용을 자동 정리해 보고서(회의록) 형태로 제공해 준다.

사용자는 회의 영상·음성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만으로도 회의 내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영상회의의 경우 별도 음성 추출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는 것도 특징이다. 1시간 분량의 회의 영상 또는 음성 파일을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는 데까지는 약 5분이 소요된다. 이와 함께 회의 분위기 등을 입체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주요 키워드의 발생 빈도, 참석자별 발언 비중, 회의 상황까지 시각화한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음성인식 정확도는 파일의 음질 수준에 따라 97~99%로, 향후 공공행정의 성격을 고려한 행정용어 중심으로 음성인식 학습 과정을 거쳐 음성인식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회의 결과 정리와 회의록 작성 등은 정책을 추진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작업이다. 특히 타 기관과 회의를 진행하는 경우, 회의 결과가 정확히 작성돼야 차질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 회의록을 정리하는 담당자 부담과 고충이 컸다. 이번 'AI 자동회의록 서비스'를 통해 담당 공무원의 업무 부담이 크게 줄고 업무 생산성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솔루노트는 회의 특성상 보안이 중요하므로 폐쇄망에서 운용할 수 있으면서도 높은 음성인식율, 화자분리, 요약기능 등을 인터넷 연결 없이도 사용 가능하며 솔루게이트의 특허엔진을 적용하여 AI전문가 도움 없이도 사용자가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하였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별도의 작업이나 라이선스를 구입하지 않아도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거의 모든 언어를 지원하여 국제 비즈니스 회의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솔루게이트는 올 상반기 내에 AI음성회의록 기본 기능에 그치지 않고 솔루게이트에서 자체 개발한 sLLM을 적용하여 문서요약, 보고서 작성, 이메일 작성, 리포트 작성, 번역, 업무용 챗봇 등의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솔루게이트 측은 "현재까지는 GPU 서버에서만 구동되는 '솔루노트'를 현 기능은 유지한 채, PC 또는 노트북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라며 "이를 통해 구매비용을 줄이고 휴대성을 강화해 건설현장, 학교 등 많은 곳에서 사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솔루게이트는 IBK기업은행의 창업 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마포 2기 졸업기업으로 탭엔젤파트너스(대표 박재현)가 함께 지원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