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가운데)이 GTX-A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국가철도공단 제공
지난달 19일 취임한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첫 일성으로 '현장'을 강조했다. 오는 30일 GTX-A 노선 가운데 수서~동탄 구간의 개통을 앞두고 마지막까지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메시지다.
이 이사장의 이 같은 현장경영 의지는 'GTX 적기 개통'이라는 당면한 과제와 무관치 않다. 특히 당장 이달 말로 예정된 GTX-A 노선 가운데 수서~동탄 구간은 GTX 전체 구간 중 최초 개통이라는 상징성도 가진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지난달 27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의 동탄-수서 시운전 열차에 탑승해 승차감을 점검하는 등 개통 준비상황을 확인했다/사진제공=국가철도공단
운행시격은 출퇴근 시간대 평균 17분 간격, 그 외 시간대에는 평균 20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나머지 구간인 운정~서울(32.4㎞)은 올 하반기에 개통하고 서울역~수서(15.1㎞) 구간은 2028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월 '국민과 함께하는 교통 분야 민생토론회'에서 "당장 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겠다"며 "GTX A 수서∼동탄 구간이 3월 개통하는 올해는 GTX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면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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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 이 이사장은 "국민들은 큰 기대를 가지고 우리 공단을 바라보고 있다"며 "GTX 공사 현장에서 즉각 선조치하고 그 결과를 후보고하는 절차를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가운데)이 GTX-A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국가철도공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