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전기차 충전소·수소로 달리는 트램..'탄소중립 도시' 조성

머니투데이 김지현 기자 2023.11.23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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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비즈니스위크 2023] 서울시·충남테크노파크·울산경제자유구역청·평택시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에 마련된 서울시 부스의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진=김지현 기자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에 마련된 서울시 부스의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진=김지현 기자


'충전소와 헤어질 결심.'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이하 GBW 2023)'에선 파란 패널을 단 트럭 한 대가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트럭의 정체는 서울시가 지난 13일 시범 사업을 발표한 '찾아가는 전기차 충전서비스'로, 운전자가 시간과 장소를 설정해 호출하면 배터리팩을 탑재한 충전 차량이 원하는 위치로 출동해 차량을 급속 충전해 주는 서비스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에서 전기차 구매자는 점차 늘고 있지만, 장애인과 임산부 등 교통약자는 충전 구역으로 이동하기 쉽지 않고, 충전기가 있어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라며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현재는 사전에 모집을 받은 교통약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향후 대상자를 점차 확대해 나간단 계획이다.



서울시 '전기차 이용자 생활권 5분 충전망' 조성
서울시 부스에 마련된 전기차 오토차징서비스. 충전기를 꼽는 것만으로도 자동으로 결제까지 된다 /사진=김지현 기자 서울시 부스에 마련된 전기차 오토차징서비스. 충전기를 꼽는 것만으로도 자동으로 결제까지 된다 /사진=김지현 기자
이처럼 올해 'GBW 2023'에선 탄소중립 도시를 향한 지방자치단체들의 혁신과 노력이 돋보였다. 특히 시민들이 보다 쉽게 기후위기 대응에 동참하도록 인식 전환에 힘쓰고 있었다.

서울시는 이동형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포함해 2026년까지 '전기차 이용자 생활권 5분 충전망'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차량 접근이 편리한 도로변이나 공영주차장 등에 '도심형 집중 충전시설'을 설치하고, '오토차징서비스' 등 신기술을 도입해 편리한 충전환경을 만들어 나간다. 개발업체 관계자는 "애플리케이션(앱)에 차량을 한 번 등록하면, 다음부턴 충전기를 꽂는 것만으로 자동으로 충전부터 결제까지가 되는 기술"이라며 "카드를 꼽는 번거로운 과정을 없앴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날 서울시 부스에는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와 오토차징서비스 기술을 보기 위한 관람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다. 많은 이들이 사용방법, 충전가격 등을 물었다. 이처럼 전기차 보조금 지원뿐만 아니라 충전 인프라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인 덕에 2020년 8400여개였던 서울 시내 전기차 충전기는 현재 4만5000여개로 약 5.3배 증가했다.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는 1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엔 공항버스 중 강남 2개 노선을 수소버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후부터는 단계적으로 2030년까지 서울과 인천을 오가는 공항버스를 모두 수소버스로 바꾼단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본방향은 모빌리티로써의 수소를 소개하는 것"이라며 "선도적으로 국가 정책, 민간 기업이랑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소 관련 규제자유특구 확대하는 충청남도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에 마련된 충남테크노파크 부스 /사진=김지현 기자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에 마련된 충남테크노파크 부스 /사진=김지현 기자
'수소 기술 1번지'를 내세운 곳도 있다. 바로 충청남도다. 충청남도는 충남테크노파크의 주도로 다양한 수소 관련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추진하며 기술개발과 중소기업 지원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이곳엔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와 탄소저감건설소재 규제자유특구가 조성돼 있고, 상용차용 과냉각 액화수소 저장·충전 규제자유특구와 그린암모니아 활용 수소발전 규제자유특구 신규 지정을 계획하고 있다.


규제자유특구는 규제에 묶여 시험이 불가능했던 기술 등을 제약 없이 시험·실증·개발할 수 있도록 허용받은 지역이다. 이곳에서 기업과 유관 기관들은 △가정용·건물용 수소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수소 충전 시스템 △수소드론 장거리 비행 등 3대 실증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상품화 실증을 거쳐 사업화 단계에 접어든 기술도 있다고 한다. 대표적인 게 수소충전소의 수소입고량 및 충전량 측정을 위한 검사장치다. 충남테크노파크 연구원은 "수소충전소의 투명한 상거래를 위해선 꼭 필요한 기술이지만, 현행법상 실증이 어려워 검사하지 못했던 걸 규제자유특구에서 풀었다"며 "수소충전소의 수소 유량측정을 위한 유량계도 개발했다"고 말했다.

울산에 2029년 수소트램·평택은 수소복합지구 조성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에 마련된 울산경제자유구역청 부스 /사진=김지현 기자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에 마련된 울산경제자유구역청 부스 /사진=김지현 기자
울산시는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이 중심이 돼 수소생산(연간 98만톤) 전국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21년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이후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수소트램 기술개발 및 실주행을 진행 중이고, 주거·교통·수소공원 등 생활 전반에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수소타운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대규모 해외수입 수소 도입을 위한 물류허브 육성 계획도 갖고 있다.

이차전지 사업에도 투자하고 있다. 특히 울산엔 삼성SDI, 현대차 등 대기업 공장들이 입주해 소재생산부터 배터리조립, 전기차 생산, 재활용까지 가능하단 설명이다. 울산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2025년 삼성SDI의 공장 규모가 두 배로 커지고, 현대차는 울산공장 내 전기차 전용 공장을 짓는 등 이차전지에 대한 울산시의 투자도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했다.

평택시는 평택항 중심의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를 조성하고, 수소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여기에 카이스트와 연계한 반도체 중심허브를 구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수소모빌리티 특구를 키워간단 계획이다. 2030년 준공예정인 평택지제역은 전기차와 수소차가 연계된 미래형 복합환승센터로 거듭날 예정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친환경 중심으로 정부 정책 기조가 변화하고, 수소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됐다"며 "수소산업 선도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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