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이노베이션 대상' 심사위원회(위원장 최재홍 가천대 교수)는 2023년 7회차 후보작으로 △클릭트 '클릭트' △알타바그룹 '알타바' △리얼스튜디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XR(확장현실) 인터렉티브콘텐츠 디자인스튜디오'를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VR로 문화재를 감상하는 모습/사진=클릭트 홈페이지
클릭트의 B2B(기업간 거래) 서비스 '온에어XR 엔터프라이즈'다. 기반이 되는 '온에어XR'는 게임엔진을 위한 고속 스트리밍 솔루션으로 VR 및 AR 멀티플랫폼 스트리밍도 지원한다.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대역폭을 자동조정하며 1대의 PC에서 여러 기기에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아바타로 즐기는 명품 의류…직접 만들어 팔기까지
월즈 오브 유 아바타/사진=알타바 그룹 홈페이지
패션전문 메타버스 플랫폼 알타바그룹은 알타바 플랫폼에서 생성된 가상패션 아이템을 알타바의 메타버스인 '월즈 오브 유'(Worlds of You)에서 선보인다.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패션아이템을 만들어 이곳에서 NFT(대체불가토큰) 등을 활용해 판매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브랜드 아이템을 구매해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포트링커에 따르면 세계 디지털 패션 시장은 2028년까지 340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알타바그룹은 디지털패션 시장을 겨냥해 다양한 명품브랜드와 협업을 강화하고 가상경험을 통해 자아를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안전모 안쓰면 이렇게 위험합니다…이론 아닌 체험으로
롯데하이마트 VR 안전체험교육장/사진=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 VR안전체험교육장을 구축한 리얼스튜디오는 유니티툴을 활용해 VR, AR 및 메타버스, 3D(3차원) 영상을 제작한다. 이외에도 'BMW 인터렉티브 콘텐츠 미디어' '코레일 터널제작 체험 VR' '비계전도 체험' '재난안전 체험 VR' 등을 제작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안전체험교육장으로 공식 인정을 받은 롯데하이마트의 VR 안전체험교육장은 사례와 이론 중심의 안전교육을 직접 체험하며 사고 위험과 두려움을 느낄 수 있게 발전시킨 사례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