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과거 상고하저와 다르다…3분기도 기대-IBK

머니투데이 홍재영 기자 2023.08.07 08:23
글자크기
/사진=HD현대건설기계/사진=HD현대건설기계


IBK투자증권이 7일 HD현대건설기계 (54,500원 ▼800 -1.45%)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1만원을 유지했다. 중기에 걸친 실적 호조 기대감을 고려하면서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조321억원, 영업이익은 163% 늘어난 966억원"이라며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스(시장 전망치 평균)를 26% 상회한 실적"이라고 했다.



이어 "매출액은 북미를 중심으로 한 선진시장의 인프라 투자, 신흥시장의 채굴(Mining) 수요에 따라 견조한 성장을 이어나갔다"며 "영업이익은 볼륨증가, 판가인상 및 믹스개선 등의 효과로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두 자리 수에 근접한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고 했다.

또 "북미와 직수출 지역에서의 대당단가가 높아 이익률이 가장 좋은 것으로 파악되고, 여기에 강재 가격 안정화, 물류비용 절감 노력 등이 이익률 향상에 큰 도움이 된 것 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거 상고하저 패턴이 심했던 이유는 중국 매출비중이 높았던 시기에 계절성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며 "올해 들어 중국 매출 비중은 1분기, 2분기 각각 5%, 4% 수준으로 낮아졌기 때문에 더 이상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북미의 인프라 투자나 신흥시장의 채굴 수요는 중기 관점에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며 "메가딜러망 확충, MEX 신제품 라인업 보강 등에 따라 3분기에도 견조한 흐름을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4분기는 통상 각종 개발비, 성과급 등의 비용 반영 가능성이 있어 변동성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