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개 스타트업 '고품질 정보' 찾는법…유팩 '데이터랩' 클릭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2023.07.06 14:03
글자크기
유니콘팩토리 데이터랩 초기화면유니콘팩토리 데이터랩 초기화면


머니투데이의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Unicorn Factory, 이하 유팩)'가 출시한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이 기존과 차별화된 정보 연결성을 중심으로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활용되는 필수툴로 주목받고 있다.

핀테크 스타트업 앤톡과 함께 개발해 지난달 19일 공식 오픈한 데이터랩에는 국내 최대규모인 2만개 이상의 벤처·스타트업에 관한 세부 내용이 담겨있다. 각 기업의 △조직 현황 △기술 정보 △경영 성과 등 13개에 달하는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유팩이 직접 취재한 기업들은 'UFC(Unicorn Factory Company)'로 분류돼 가장 최신의 정보를 담은 기사 콘텐츠들과 연계된다. 현재까지 누적된 UFC 기업만 500곳에 육박하며, 유팩 소속 기자들의 현장 취재를 바탕으로 매일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UFC 개별 기업 페이지에서 '키맨(Key Man)'을 클릭하면 최고경영자(CEO)나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C레벨의 인터뷰를 볼 수 있고 △투자포인트 △산업 전망에선 해당 기업의 기술력과 사업성 등에 대해 보다 세밀한 내용 확인이 가능하다.



데이터랩은 국내 투자기관 200여곳의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투자사는 경쟁사의 동향을 파악하거나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투자유치 중인 기업은 특정 산업이나 투자 단계에 관심 있는 맞춤형 투자사를 찾아 전략적인 IR(기업소개)이 가능하다.

데이터랩의 정보를 총망라한 '미래산업리포트'는 데이터랩 회원에게 정기적으로 배포된다. 리포트에는 최근 떠오르는 산업과 시장 규모, 해당 산업에 속해있는 벤처·스타트업과 경쟁 구도, 관련 기술 등에 대한 심층분석을 담은 고품질 정보가 담겨 있다.

지난 3일 배포한 1호 리포트는 실버 헬스케어(풀버전은 여기 링크 ☞[900만 실버시대 혁신기술]로 다운로드)에 대해 다뤘다. '디지털 치료제(DTx)'와 같은 실버산업 트렌드와 기술 동향을 비롯해 주요 실버 헬스케어 창업자와의 생생한 인터뷰를 만나볼 수 있다.


이처럼 데이터랩은 단순히 정보를 보여주는데 그쳤던 기존 스타트업 데이터 플랫폼들과 달리 맞춤형 정보검색·추천과 최신 트렌드 파악까지 가능한 차세대 플랫폼으로 기능하며, 스타트업은 물론 투자사에도 유용한 비즈니스 툴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벤처캐피탈(VC)업계 관계자는 "데이터랩은 기업의 현황뿐만 아니라 C레벨 인터뷰, 보유 중인 기술의 시장성, 글로벌 트렌트까지 다층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 딜소싱(투자기업 발굴)을 위한 정량적·정성적 평가에서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다.

박재준 앤톡 대표는 "데이터랩은 파편화되고 분절적인 스타트업 정보를 체계적으로 통합한 플랫폼"이라며 "위축된 창업생태계 속에서 유망 혁신기업과 투자기관을 데이터 기반으로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