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디노랩-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스케일업' 손 잡았다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2023.05.11 14:00
글자크기

23일 스타트업 데모데이 공동개최

우리금융그룹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 디노랩-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스케일업' 손 잡았다
우리금융그룹과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가 오는 23일 유망 스타트업의 스케일업과 후속투자를 지원하는 '2023 디노랩×유니콘팩토리 데모데이'를 공동 개최한다.



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은 우리금융그룹이 운영하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최근 3년간 77개의 스타트업을 선발·육성했으며 우리금융그룹 계열사들과 총 25건의 협업이 이뤄졌다.

서울 중구 소공동 우리은행 본사 4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이번 데모데이는 스타트업 IR(기업설명회) 대회를 비롯해 신산업 트랜드를 알아보는 '라이브 토크쇼', 디노랩 스타트업의 성장기를 소개하는 '유튜브 오픈 인터뷰', 우리금융그룹 계열사와 스타트업이 협업 기회를 찾는 '1대1 밋업'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우선 IR 대회에는 △인에이블와우(솔루션) △택스비(플랫폼) △틸다(AI) △헤드리스(AI) △홈체크(플랫폼) 등 스타트업 5곳이 무대에 올라 경합을 펼친다.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디노랩이 지난해 선발한 31개 스타트업 가운데 후속투자가 필요한 기업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다. 이후 서류심사에서 10개사를 선발한 후 지난 9일 비대면 블라인드 PT(프리젠테이션) 심사를 진행해 본선무대에 오를 5개사를 선정했다.

심사위원에는 우리금융그룹 투자기관인 우리은행, 우리금융캐피탈, 우리벤처파트너스(옛 다올인베스트먼트), 머니투데이그룹에서는 패스파인더H와 AC패스파인더가 참여한다.


IR 대회에서 수상한 스타트업 2개사에는 우리금융그룹과 머니투데이그룹의 우선 투자검토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홍보·마케팅, 후속 투자유치 연계, 네트워킹 지원 등 다양한 성장 촉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나머지 3개사에는 포상금을 수여한다.

유니콘팩토리는 IR 대회 현장에서 출전 기업들을 대상으로 오픈 인터뷰도 진행할 예정이다. 각사의 핵심기술과 기업문화 등을 소개할 예정이며 온라인으로 생중계한 후 유니콘팩토리 홈페이지 '유팩TV' 코너를 통해서도 선보일 계획이다.

IR대회에 앞서 라이브 토크쇼도 진행한다. '인공지능(AI) 파이낸스 2.0'을 주제로 김건희 서울대 부교수, 최정규 LG AI연구원 그룹장,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 김효준 우리은행 AI사업부 차장 등 금융 AI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AI 활용 금융서비스 발전사 및 향후 전망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우리금융그룹의 AI 활용 사례도 제시할 예정이다. 사회는 류준영 머니투데이 차장이 맡아 진행한다.

부대행사로 현장 밋업 행사가 별도 미팅부스에서 운영된다. 우리금융그룹 계열사들과 디노랩에서 선발한 스타트업간 협업사업을 발굴하는 1대 1 밋업이 이어질 예정이다.
우리금융 디노랩-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스케일업' 손 잡았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