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5일 오전 10시 경기도 광주시에서 왼쪽부터 최홍석 현대차 책임연구원, 문선회 책임연구원, 권기일 책임연구원이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이강준 기자
최홍석 현대차 책임연구원은 지난달 25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의 한 스튜디오에서 만나 "이번 코나 모델이 전기차만 나왔으면 오히려 디자인하기 쉬웠을 것"이라며 "전기차만의 디자인 요소를 내연기관차까지 고루 적용해야 하니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고 시행착오가 정말 많았다"고 말했다.
25일 오전 10시 경기도 광주시에서 최홍석 현대차 책임연구원이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이강준 기자
최 책임연구원은 차량 파워트레인 종류마다 지향해야 하는 디자인이 따로 있다고 설명한다. 예컨대 내연기관차와 N라인은 코나가 소형 SUV(다목적스포츠차량)인만큼 오프로더 성향이 담긴 각진 디자인이 돼야하고, 연비·전비가 중요한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는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디자인에 단순하고 친환경적인 이미지가 담겨야 한다는 얘기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의 후면부. 하단에 픽셀 반사등이 있다/사진=이강준 기자
최 책임연구원은 "라디에이터 그릴이 막혀있다는 느낌보다 전면부 모습이 전기차 특유의 깔끔한 느낌을 낼 수 있게끔 디자인했다"며 "ICE(내연기관차)에선 EV보다 입체적인 범퍼를 새로 만들어서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의 핸들. 모스부호로 H를 뜻하는 픽셀 네 개가 차례로 배치됐다/사진=이강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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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전기차의 디자인 언어는 픽셀이다. 코나 일렉트릭에도 내연기관차 모델과 달리 전·후면 범퍼에 픽셀이 들어갔다. 문선회 현대차 책임연구원은 "현대차 전기차는 아이오닉5때부터 '픽셀'을 반드시 얹었다"며 "전용 플랫폼 기반 전기차는 아니지만 디자인을 통해 최대한 전기차의 느낌을 살리려고 했다"고 답했다.
25일 오전 10시 경기도 광주시에서 문선회 현대차 책임연구원이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이강준 기자
전기차만의 편리한 사용성을 위해 여러 개선점도 적용했다. 우선 전기차 배터리의 전력을 220V 외부 전원으로 뽑아쓸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의 콘센트 위치가 2열 시트 하단에서 가운데 송풍구 방향으로 이동했다. 기존 콘센트는 2열 승객의 다리에 전선이 걸려 불편함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의 V2L 콘센트는 송풍구 하단에 있다/사진=이강준 기자
이들 디자이너들의 경험과 노하우는 앞으로 나올 현대차 신 모델에 요긴하게 쓰일 예정이다. 이들은 "이번 코나 일렉트릭의 디자인 특장점을 앞으로 출시될 전기차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