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 만개하자 활기 찾았다…2030이 찾는 '명소'는 어디?

머니투데이 세종=최민경 기자 2023.04.02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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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윤중로를 찾은 시민들이 벚꽃길을 걸으며 봄을 만끽하고 있다.   오는 4일부터 9일까지 윤중로에서 4년만에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열리는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로 1일 오전 10시부터 10일 정오까지 국회 둔치주차장인근 1.7km 구간 국회 뒤편 여의서로의 차량 통행이 24시간 전면 통제된다. 2023.4.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윤중로를 찾은 시민들이 벚꽃길을 걸으며 봄을 만끽하고 있다. 오는 4일부터 9일까지 윤중로에서 4년만에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열리는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로 1일 오전 10시부터 10일 정오까지 국회 둔치주차장인근 1.7km 구간 국회 뒤편 여의서로의 차량 통행이 24시간 전면 통제된다. 2023.4.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전국 벚꽃 명소가 활기를 되찾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된 첫 해인 지난해 봄, 전국 벚꽃 명소 인근 점포의 매출액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거나 넘어섰다. 올해 역시 벚꽃 명소 인근 상권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2일 KB국민카드가 지난해 벚꽃 만개 시기 전후 가맹점 매출액과 지하철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보다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다.



서울 여의도와 석촌호수의 벚꽃 만개시기 주말 음식점이나 카페 등 가맹점의 매출액은 지난 2019년보다 각각 24%, 31% 증가했다. 이는 지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평균 30% 감소세를 나타낸 것과는 대비되는 수치다. 남부지방 벚꽃 명소 지역인 경주는 2020년에 매출액이 47% 감소했지만 지난해엔 39% 늘었다.

벚꽃 명소 인근 지역 역시 증가세는 두드러졌다. 지난해 여의도, 석촌호수 지역의 만개시기 주말 주변 가맹점 매출액은 평시보다 여의도는 87%, 석촌호수는 61% 증가했다. 이 외에도 경주, 경포는 벚꽃 만개 전보다 각각 116%, 35% 증가했으며. 진해는 17%로 뒤를 이었다.



업종별로는 여의도는 편의점 매출액이 148%로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다. 이후 카페가 82%, 음식점이 78%로 뒤를 이었다. 그 외 지역은 카페 매출액이 공통으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특히 경주의 경우 벚꽃 만개시기에 카페 매출액이 155%까지 올랐다.

또 벚꽃이 만개할 경우 외부 지역에서 온 관광객이 지역 상권에 기여했다. 지난해 만개시기 주말 외부 방문객의 음식점 매출액 비중은 여의도가 87%, 경주는 82% 수준이었다.

연령대별로는 여의도와 경주는 30대 관광객이 32%, 27%로 집계됐다. 석촌호수와 진해는 20대가 각각 42%, 28%의 매출액 비중이 높아 나이대별 벚꽃을 즐기는 지역에 차이를 보였다. 그 외 지역은 20대~40대 관광객이 20% 초반대로 유사한 방문 빈도를 보였다.


지난해 만개시기 주말 지하철 승객은 여의도 내 지하철역(여의나루역, 국회의사당역 기준) 하차 회원수가 만개 전보다 379% 폭증했다. 석촌호수 근방 지하철역은 111%로 불었다.

지하철 이용이 가장 붐비는 시간대는 여의도는 오후 2시(485%)~3시(528%)와 20시(577%)로, 석촌호수 주변은 오후 2시(196%)~오후 3시(176%) 전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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