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행사에 참여한 델타엑스, 마이크로시스템, 테라릭스 등 10곳이 한결같이 요구한 것은 바로 '기술인증 및 실증지원책 강화'였다.
기술인증과 실증과정은 소재·부품단위, 시스템단위, 환경적응 등 최종재로 확대되는 경로에 따라 여러 차례 반복수행을 요구한다. 자율주행차의 경우 부품별, 구성 후 작동성, 기능구현, 주행 등 단계별 실증이 필요하다. 이뿐 아니라 관련 자동차 규제, 도로교통법 관련 규제 등 차를 둘러싼 전체 규제를 종합분석해야 할 정도로 복잡하게 얽혀 있다.
기술과 시장을 잇는 실증연구는 하지만 현재 재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최근 발간한 '실증연구 없는 기술사업화는 가능한가'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공공재원 투입 관점에서 정부 R&D 투자를 기준값 100으로 설정하고 실증연구 투입비중을 살펴본 결과 약 3.0%였다. 보고서는 "우리 정부는 R&D 투입 및 창업벤처 지원은 적극적으로 하지만 이 둘을 연결하기 위한 실증연구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연구현장에선 후속 연구과제 확보의 어려움이 실증연구를 제한한다고 지적한다. 과학기술분야 출연연의 한 연구자는 "A연구자가 R&D한 B를 A연구자가 실증연구하겠다고 하면 과제의 주제가 같아 중복성 심의에 걸린다"면서 "이런 이유로 후속 연구수용 범위가 낮아 기술 기반 시제품을 검증하는 실증연구 수행이 사실상 어렵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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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에너지분야 스타트업의 경우 실증연구를 위한 대규모 플랜트 등을 필요로 할 때 해당 산업계가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 기업이 비용과 시간낭비라며 손사래 치기 일쑤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도 딥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한다며 경쟁적으로 지원책을 내놓는다. 하지만 기술 불확실성을 줄이고 시장진입 안정성을 높이며 현장작동 여부를 검증할 실증연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정책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실증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