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머티리얼즈·메디트 인수, 조력자 역할 '톡톡'

머니투데이 이사민 기자 2023.02.16 05:29
글자크기

[제20회 대한민국 IB대상] 최우수 법률자문 - 김앤장법률사무소

일진머티리얼즈·메디트 인수, 조력자 역할 '톡톡'


김앤장법률사무소(이하 김앤장)는 '롯데배터리머티리얼즈(USA)'의 일진머티리얼즈 인수와 MBK파트너스의 메디트 인수 등을 성사시킨 공로로 '최우수 법률자문'을 수상했다.

롯데그룹 계열사인 롯데케미칼은 100% 자회사인 롯데배터리머티리얼즈를 통해 일진머티리얼즈 경영권 지분과 자회사 아이엠지테크놀로지의 신주인수권을 사들이는 계약을 체결했다. 김앤장은 매수인인 롯데배터리머티리얼즈를 대리해 법률 자문을 제시하며 거래를 성사하는데 일조했다.



김앤장은 해외 로펌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일진머티리얼즈의 해외 자회사 관련 법률 이슈를 다각도로 검토했다. 해외기업결합신고 및 각종 외환신고를 비롯한 관계 법령에 따른 승인·신고 절차도 살폈다.

또 일진머티리얼즈의 자회사가 발행한 다양한 주식연계증권의 주요 조건 및 고려사항을 분석하고, 주요 영업계약의 고려사항 및 리스크를 분석해 법률 이슈에 대한 효과적인 조언을 했다.



김앤장은 PEF(사모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이하 MBK)의 치과용 구강스캐너 업체 메디트 인수 건에 대해서도 딜(거래) 전반에 대한 법률 자문을 제공했다.

이번 건은 대표매도인 유니슨캐피탈코리아(이하 UCK) 외 매도인이 100여명에 이르렀다. 이에 김앤장은 소수주주를 포함한 매도인이 '클린 엑시트'(온전한 투자금 회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약 장치를 마련했다. 아울러 메디트가 구강스캐너 IP(지식재산권)를 확보한 만큼 IP 소송에 대한 현실적인 리스크 예측치를 제시하는 등 M&A가 성사될 수 있게끔 조언했다.

해당 딜에서 김앤장은 매도인인 UCK 측에는 메디트에 대한 성공적인 엑시트 전략을, 매수인인 MBK 측에는 성장성 높은 사업영역에 대한 새로운 투자처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