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왕' 잡는다…호갱노노, '최근 역전세 분석' 서비스 론칭

머니투데이 김태현 기자 2023.01.12 10:17
글자크기
'빌라왕' 잡는다…호갱노노, '최근 역전세 분석' 서비스 론칭


프롭테크 스타트업 호갱노노가 전세사기 예방을 위한 '최근 역전세 분석' 서비스를 새롭게 추가한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역전세 분석은 '빌라왕' 사건 등 전세사기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전세 사기 예방과 근절을 위한 서비스다. 역전세가 발생한 아파트를 지도와 리스트로 제공하고,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매물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역전세란 전세를 갱신하거나 새로운 세입자와 계약할 때 이전 계약보다 보증금이 낮아진 경우를 말한다. 집주인 입장에서는 신규 세입자를 구하더라도 기존 세입자에게 돌려줄 보증금이 부족할 수 있고, 이전 세입자는 제때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호갱노노는 최근 3개월 또는 6개월 동안 거래된 전세가격이 직전 계약 성사 시기인 2년 전 같은 기간에 거래된 평균 전세가격보다 낮을 경우 역전세로 집계해 안내하고 있다. 다만 2년 전 같은 기간에 발생한 전세 거래가 1건 이하일 경우 집계 대상에서 제외한다.



호갱노노 관계자는 "전세사기 등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하고 투명한 부동산 정보를 실시간으로 쉽게 얻는 것이 중요하다"며 "호갱노노 이용자들이 알 권리를 보장받고 전세 사기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거래를 성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호갱노노는 2015년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로 시작해 투명한 부동산 정보 제공에 앞장서왔다. 최근에는 다양한 권역 정보는 물론 빠른 배송 생활권 확인, 3D(3차원) 일조량 보기, 실거주민 리뷰 보기 등 실거주자 대상 실익 있는 정보를 제공해 오고 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