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빅데이터 기반 '비즈패스파인더'로 中企 정보 사각지대 없앤다

머니투데이 세종=오세중 기자 2022.12.30 09:45
글자크기
중진공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분석 서비스 ‘비즈패스파인더’ 메인화면./자료=중진공 제공중진공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분석 서비스 ‘비즈패스파인더’ 메인화면./자료=중진공 제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 분석 서비스 '비즈패스파인더'를 공개한다고 30일 밝혔다.

'비즈패스파인더'는 중소벤처기업 통계, 동종업종 간 재무성과 비교, 성장경로 예측 등 분석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의 3고(高) 복합위기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요구 등 대내외 환경변화에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축됐다.



특히 '성장경로 예측서비스'는 중진공이 축적한 중소벤처기업 분야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과 유사한 성장경로를 갖는 기업집단을 판별한 뒤 향후 재무 성장방향을 제시한다.

서비스 이용 중소기업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변화 방향을 예측하거나 경영방식을 개선하는 등 경영 의사결정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중소벤처기업이 살아남고 혁신하기 위해서는 정보력이 기업 경영에 있어 핵심요소 중 하나"라며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한 중소벤처기업 전문 분석 서비스가 정보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에 새로운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진공은 비즈패스파인더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등 중소벤처기업의 경영 참고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수출, 거래정보 분석 등 서비스 영역을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즈패스파인더는 공식 누리집(bigdata.kosmes.or.kr) 접속 후 중진공 기존 계정 또는 신규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