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맨친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AFPBBNews=뉴스1
14일(현지시간) 로이터·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상업용 친환경차' 범위를 렌터카나 리스, 공유 차량 등으로 확대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 정부와 현대·기아차는 이달 초 미 행정부에 제출한 2차 정부 의견서를 통해 렌터카나 리스 차량으로 쓰이는 전기차도 상업용 친환경차로 폭넓게 인정해 세액공제 혜택을 부여할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 렌트·리스 등 임대 기간이 끝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중고차에 적용되는 최대 4000달러(약 519만원)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이어 "만약 이 차량들에까지 보조금 혜택을 준다면 그들은 북미 지역 투자를 늘리지 않고 기존처럼 사업을 이어갈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미국의 자동차 산업이 더 위험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맨친 의원은 "(상업용 친환경차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 그것은 상업적 용도에 국한돼야 하고, 미 재무부는 의회의 (입법) 취지를 따라야 한다"며 "리스, 렌터카, 공유 목적으로 사용되는 차량에는 적용하지 않는 지침을 발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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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친 의원의 '입김'은 전기차 보조금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한국 정부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여당 내 야당'으로 통하는 맨친 의원은 민주당과 공화당이 50대 50을 양분한 상원 구조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다. 공화당 성향의 웨스트버지니아주를 지역구로 둔 맨친 의원은 번번이 민주당의 현안에 제동을 걸어왔다. IRA의 모태인 더 나은 재건(BBB·Build Back Better) 법안을 끈질기게 반대한 인물이기도 하다. 척 슈머 민주당 원내대표가 IRA 제정을 위해 맨친 의원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막판 밀실 협상을 진행했고, 이때 '북미 최종 조립' 단서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현대차 (247,500원 ▼2,500 -1.00%)와 한국 정부는 IRA를 수정하거나 조정하기 위해 공격적인 로비를 펼치고 있다"면서 "전기차 보조금 문제를 놓고 맨친 의원과 현대차가 '전투'를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민주당이 지난달 중간선거에서 상원 의석 100석 중 51석을 확보한 만큼 내년 새로운 회기부턴 맨친 의원의 영향력이 약화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중도보수 성향인 키어스틴 시너마 의원(애리조나)이 최근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남은 것이 변수다.
미 재무부는 IRA 세부 규정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를 밟고 올 연말까지 구체적인 법안 시행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백악관은 동맹들과의 협의를 통해 IRA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수정을 위해 법안을 의회로 되돌려 보낼 계획이 없다는 입장도 분명히 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