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장애 보상안 마련할 협의체 첫 회의 열어

머니투데이 배한님 기자 2022.11.21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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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산업계 등 관련 단체 및 학계 전문가로 구성
첫 회의서 협의체 참가자 확정
접수 피해 사례 분석해 배상·보상안 마련

남궁훈·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지난달 19일 오전 경기 성남시 카카오 아지트에서 열린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 사태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용자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남궁훈·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지난달 19일 오전 경기 성남시 카카오 아지트에서 열린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 사태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용자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카카오 (49,200원 ▲900 +1.86%)가 지난달 15일 경기도 성남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대규모 서비스 장애 보상안을 마련을 위한 첫발을 뗐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1015 피해지원 협의체' 첫 회의를 이날 진행 중이다. 지난 14일 발족한 협의체는 접수된 피해사례를 분석하고 논의를 거쳐 전문성과 객관성, 타당성 등을 토대로 합리적인 보상 기준과 정책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첫 회의에서 최종 협의체 참석자가 정해진다. 협의체는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해 소비자, 소상공인 등을 대표하는 단체 및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다. △소상공인연합회(소상공인 대표) △코리아스타트업포럼(산업계 대표) △한국소비자연맹(이용자 및 소비자 대표) △공정 거래 및 소비자 보호 전문가(학계 대표) 등이 협의체에 참여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첫 회의가 끝나는 대로 관련 내용을 정리해 공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카카오는 신뢰 회복을 위해 협의체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보상 기준과 정책을 확정하기까지는 적잖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가 유료 서비스뿐 아니라 전례 없는 무료 서비스 이용자의 간접 피해까지 보상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6일까지 총 19일간 서비스 장애 피해 사례 접수를 받았다. 또, 공식 카카오톡 채널과 카카오 비즈보드 등을 활용해 가능한 많은 이용자가 피해 접수 기간을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총 피해 접수 사례 건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접수 닷새 만에 4만5000건 이상이 모인 점을 고려하면 최종적으로 접수된 사례는 수십만건에 달할 전망이다.

한편 지난달 15일 경기도 성남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로 카카오 주요 서비스에서 5일 넘게 장애가 발생했다. 카카오는 원인 조사와 피해 보상, 재발 방지를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했다. 비대위는 △원인조사소위 △보상검토소위 △재발방지대책소위 등 3개 소위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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