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배당주에 ESG 더한 '미국ESG배당귀족 펀드' 출시

머니투데이 김지성 기자 2022.08.29 10:57
글자크기
KB자산운용, 배당주에 ESG 더한 '미국ESG배당귀족 펀드' 출시


KB자산운용은 오는 30일 'KB 미국ESG배당귀족 펀드'를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KB 미국ESG배당귀족 펀드'는 미국의 대표 배당성장지수인 'S&P 미국ESG배당귀족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다. 배당주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 투자를 접목해 장기적으로 꾸준한 배당이 기대되는 미국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추종지수인 '미국ESG배당귀족 지수'는 미국 증시의 약 90%에 해당하는 S&P1500 지수 중에서 20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이 성장한 120여종목을 우선 선별해 투자한다.



이 펀드는 대형주 위주로 구성된 기존 미국배당귀족 펀드와 달리 가치주 특성이 강한 중소형주까지 모두 포함하는 것이 특징이다. 분산투자 효과와 함께 낮은 변동성 및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여 금리 상승 및 인플레이션 시기에 뛰어난 방어력을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다.

포트폴리오 기준 구성종목은 글로벌 에너지 기업 '엑손모빌', IT인프라 구축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기업 'IBM',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 '애브비', 침구 및 가구 제조사 '레겟&플랫' 등이다. 필수소비재(22%), 산업재(18%), 금융(11%), 경기소비재(9%), 헬스케어(8%) 등 다양한 업종에 분산투자한다.



김홍곤 KB자산운용 인덱스퀀트본부 본부장은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배당 성장과 ESG 전략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배당 성장에 ESG를 결합할 경우 금리인상 방어 효과 및 팬데믹 같은 시장 충격 발생 시 하락폭이 제한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