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법상 대형마트는 매달 두 차례 문을 닫는 둘째, 넷째 주 일요일과 영업제한 시간인 자정부터 오전 10시 사이에 온라인 배송이 제한된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영업제한 시간엔 온라인을 포함해 모든 영업을 해선 안 되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업계가 새벽배송 시장에 직접 진출하지 못했던 이유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과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0년과 지난해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일, 영업시간 외에도 온라인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의 개정안을 각각 발의했지만 통과되지는 못했다. 의무휴업 규제는 유지하되 온라인 영업만이라도 허용하자는 절충안조차도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다.
현재 새벽배송 시장은 쿠팡과 마켓컬리가 장악하고 있고 네이버가 참전해 3파전을 이루고 있다.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가 전국에 400여개에 달하는 점포를 MFC(도심형물류센터)로 활용할 수 있다면 이들을 위협할 수 있다. e커머스 업체들이 풀필먼트센터를 전국으로 빠르게 확대하고 있긴 하지만 그 수가 아직 부족하다. 접근성도 시외에 있는 풀필먼트센터보단 시내 곳곳에 위치한 대형마트 점포가 유리한 측면이 있다.
다만 대형마트 업계에선 새벽배송에 아직은 회의적인 분위기도 존재한다. 규제가 풀리더라도 새벽배송에 막대한 인건비가 드는 만큼 효율을 따져야 하기 때문이다. 새벽배송 상품 포장 시 상품 보존을 위해 보냉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강화하는 트렌드에도 부합하지 않는 측면도 있다.
대형마트업계 한 관계자는 "점포들이 시내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데다가 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기 때문에 새벽배송 시장에 진출하기만 한다면 기존 업체들보다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인건비나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규제가 완화되더라도 새벽배송을 바로 시작할지는 좀 더 따져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