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당선인에 대한 국정운영 기대치는 이쯤 대통령 재임 기간을 포함해 최고치를 기록하곤 했다. 윤 당선인의 경우 보수 성향의 유권자들은 물론 중도층 일부가 지지를 보냈다. 중도층의 경우 정권교체에 대한 '1차 욕구' 해소, 거기까지만 이라고 생각하는 걸까. 지난 25일 한국갤럽 여론조사를 보면 윤 당선인에 대한 국정운영 기대치가 55%에 그쳤다. 정권교체에 한 표를 던졌지만, 더 이상 힘을 실어주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석연치 않은 문재인 대통령의 비협조로 취임 전 집무실 이전은 물 건너 갔다. 청와대에 하루도 머물지 않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도 확고하다. 높은 집무실 이전 반대 여론은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면 변할 수 있다. 당선인 측도 청와대가 개방되고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면 분위기가 바뀔 것으로 기대한다.
당선된 후 우선 수면 위로 올린 것도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등이었다. 보편적 공감대가 형성되기 어려운 것들이다. 코로나 국면 속 최악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이 맨 위에 올랐어야 했다. 물론 손을 놓았던 것은 아니다. 이목을 끌 만한 얘기는 나오지 않았다.
2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잇딴 세번의 패배는 있을 수 없다는 결기가 보인다. 승리는 곧 취임 한달 윤석열 정부의 위기.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를 집요하게 파고 들었다. 40여 일 후 권력이 교체되면 모든 상황이 바뀐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런 권력의 속성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일까. '무속'까지 끌어들이며 거친 언사를 쏟아냈다. 자신들조차 '불길한 터'를 언급하며 청와대의 광화문 이전을 시도했던 게 불과 5년 전이다. '허니문'은 실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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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무실 이전에 대한 논쟁의 시기는 지났다. 민주당은 마음에 들지 않아도 새로운 대통령이 뭘 해보겠다는데 협조할 땐 해야 한다. 윤 당선인 입장에서도 물러설 수 없는 처지 아닌가. 무조건 반대는 합리적 반대조차 정략적으로 읽히게 한다. '알박기' 인사, 2차 추경까지 겹지며 신·구 권력 간 충돌이 증폭될 때, 늦었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만났다. 만찬에 약주가 빠지지 않았을 터. 흉금을 털어놓는 자리가 됐길 기대한다. 대통령과 당선인은 상호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평화적 정권 이양은 그때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