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인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안내판에 여행 금지지역 문구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13일 0시(현지시간 12일 오후 5시)부로 러시아와의 무력 충돌이 임박한 우크라이나 전역에 '여행금지'를 뜻하는 여행경보 4단계(흑색경보)를 긴급 발령했다. /사진=뉴스1
14일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외교당국을 통해 들어온 미국의 LNG 공급 지원 요청에 대해 국내 수요 대응을 이유로 어렵다는 입장을 회신했다.
유럽 국가들은 현재 가스 수요량의 40% 가량을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다. 러시아가 경제 제재에 반발해 LNG 가스관을 차단할 경우 동절기 난방철 LNG가격이 급등하는 가스 대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미국은 러시아의 'LNG 무기화' 가능성을 고려해 우리나라와 일본 등 아시아 지역 동맹국에 유럽에 대한 LNG 지원을 요청했다.
산업부 측은 이에 대해 "국내 역시 난방용 수요 증가와 LNG 가격 상승으로 수급에 비상이 걸려있는 상태"라며 "유럽에 대한 LNG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회신했다"고 밝혔다.
통상 우리나라는 9일치 LNG 재고를 확보하고 난방이나 전력 수요 등에 대응해 물량을 조절한다는 설명이다. 비상상황에 대비해 무조건 원유를 비축하는 전략비축유 개념과 달리 LNG는 평소 재고 수준을 관리하는 탓에 해외 지원 물량을 만들어내는 일이 쉽지 않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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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 대한 LNG 지원 방침을 밝힌 일본과도 사정이 다르다. LNG 거래 대부분을 한국가스공사가 맡아 내수용 위주로 LNG를 구입하는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민간에서 LNG를 사들인다. 일본 민간 기업은 내수용 LNG 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에 사들여 비쌀 때 되파는 '트레이딩' 물량도 거래한다. 따라서 일본 정부가 유럽에 대한 LNG 공급 방침을 밝힌 것은 이 트레이딩 물량을 유럽 쪽에 공급할 수 있도록 우선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LNG 재고관리는 여유분을 쌓아두는 개념이 아니라 재고를 살펴보면서 국내 수요에 부족하지 않고 LNG 구매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난방철 수요가 늘어난 점을 고려하면 갑자기 유럽을 위한 지원 물량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