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써도 얼굴로 아이폰 잠금해제..."iOS 새 버전 공개"

머니투데이 차현아 기자 2022.01.28 08:51
글자크기

IT썰

/사진=애플인사이더/사진=애플인사이더


이르면 이달 중 마스크를 쓰고도 얼굴인식으로 아이폰을 잠금해제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28일(현지시각) IT전문매체 나인투파이브맥(9to5Mac) 등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이 기능을 반영한 iOS 15.4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이 버전은 현재 개발자용으로 배포되고 있으며, 정식버전은 이르면 이달 중 배포 예정이다. 단, 해당 기능은 아이폰12 이상에서만 쓸 수 있다.

이 기능은 눈 주변의 고유한 특징을 잡아 사용자를 인식한다. 안경 착용자는 안경을 쓴 상태와 쓰지 않은 상태 모두에서 얼굴을 스캔해야 특징을 잡아낼 수 있다. 외신에 따르면 얼굴 전체를 인식하는 기존 방식보다는 정확도가 낮아질 수 있지만, 인식 오인율은 100만분의 1 수준으로 지문인식(5만분의 1) 보다는 적다.



아이폰8 시리즈까지는 기기 전면의 원형 홈버튼을 통해 지문인식만으로도 잠금을 해제할 수 있었지만, 이후 기기는 홈버튼이 사라지면서 안면인식이 도입됐다. 애플은 코로나19(COVID-19) 팬데믹 이후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관련 기능을 개발해왔다.

지난해에는 애플워치를 이용한 안면인식 잠금해제 기능을 내놓기도 했다. 사용자가 애플워치를 손목에 착용한 상태에서 아이폰을 보면 애플워치가 아이폰에 잠금해제를 알리는 방식이다.



마스크 써도 얼굴로 아이폰 잠금해제..."iOS 새 버전 공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