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지난 16일 항공기 엔진 제작사인 프랫앤휘트니(P&W)와 차세대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조영 대한항공 정비기획부 담당, 황인종 대한항공 정비본부장,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 김광은 대한항공 엔진정비공장장이 프랫앤휘트니 관계자들과 비대면 화상회의에 참석한 모습/사진제공=대한항공.
프랫앤휘트니는 GTF 엔진 정비를 위해 엠티유, 루프트한자 테크닉, 델타 테크옵스등과 같은 글로벌 유수 엔진 정비 업체를 묶어 협력체를 운영 중이다. 프랫앤휘트니의 GTF 엔진은 기어 구조 설계로 엔진을 최적의 속도로 회전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대한항공이 향후 도입할 에어버스 320neo 기종의 주력 엔진인 PW1100G-JM도 GTF 엔진에 포함된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랫앤휘트니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에 따라 첨단 정비 기술력과 함께 정비 물량을 제공 받게 된다. 대한항공은 PW1100G-JM 엔진 완전 분해 조립 정비, 시험 능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오는 2023년 3분기 PW1100G-JM 엔진에 대한 첫 정비 입고를 시작으로 국내·외 엔진 정비 물량을 추가로 유치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계약 및 엔진제작사와의 전략적 협력으로 전 세계 항공 MRO(항공기 엔진 유지 정비) 시장에서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 위탁정비에 의존하던 국내 항공사 엔진 MRO 수요를 국내로 전환함으로써 외화유출 방지, MRO 사업 확장에 따른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2016년 인천 영종도에 세계 최대 규모의 상용 항공기 엔진 테스트 시설을 갖춘데 이어, 최신 시설의 엔진정비공장 확장으로 최첨단 항공 엔진 정비 클러스터를 구축함으로써 엔진 MRO산업에서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