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웍, 수소연료전지 핵심 에어블로워 모터 국산화 성공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2021.10.01 13:59
글자크기
클린룸 제어시스템 전문기업인 시스웍 (889원 ▲1 +0.11%)은 수소연료전지에 탑재되는 에어블로워 BL(브러시리스) DC모터 개발을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수소연료전지는연료전지 양극에 산소를 공급하는 시스템이 핵심으로, 에어블로워 BLDC 모터는 전지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동안 시스웍은 클린룸 사업에서 축적된 기반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해 에어블로워 BLDC 모터 개발을 추진했다.



시스웍은 수소연료전지 시장에서의 에어블로워 BLDC 모터 우위 선점을 위해 세트 용량에 맞는 제품들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1.5KW급 세트(SET) 용량에는 150LPM급 에어블로워 BLDC 모터가 2대 적용이 되며, 3KW급 세트 용량에는 300~500LPM급 모터 2대가 적용된다.

시스웍은 중형급 300LPM~600LPM급 에어블로워 BLDC 모터 개발을 완료했고, 고객사에 샘플 제출 및 성능 시험을 진행중이다. 또 하반기까지 소형급 100~250LPM급 에어블로워 BLDC 모터 개발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회사 관계자는 "개발한 모터는 수소연료전지 발전기 개발 및 양산 업체에 샘플이 납품되어 성능(용량별), 품질(내구성), 효율, 단가 등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해외 제품을 수입하여 사용하던 에어블로워 BLDC 모터 제품을 국산화했다는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고객사에서는 글로벌 무역 전쟁과 관계없이 안정적인 제품 수급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