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언택트스토어 2호 대구 통신골목점 내부 전경 /사진=LG유플러스
U+언택트스토어는 △기기변경, 신규 가입, 번호이동 △유심개통, 요금 수납, 번호 변경 등 통신업무 처리 △최신 스마트폰 사양 확인 및 비교 등 여러 서비스를 고객 스스로 이용할 수 있는 무인화 매장이다. 지난 3월 서울 종로구에 1호점을 선보인 바 있다.
첫 무인 매장 개장 이후 지난 4개월간 누적 방문객 수를 집계한 결과 5000여 명으로 하루평균 60여 명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이후 유인(有人) 매장(직영점) 내방 고객 하루평균이 15명 이하였던 것을 고려하면 4배 이상 많은 수치다. LG유플러스는 "직원들 시선이나 서비스 가입에 대한 부담이 없는 점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U+언택트스토어는 24시간 운영되며, 오프라인 매장 휴무일과 전산 시스템 마감 후에는 개통을 제외한 가입정보 조회, 요금 납부, 요금제 변경 등을 할 수 있다.
박성순 LG유플러스 채널혁신담당은 "상징적 수준의 무인매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 숨은 요구를 파악하는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