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퓨얼셀이 수소 발전 핵심으로 꼽은 'CHPS'…뭐길래?

머니투데이 최민경 기자 2021.07.08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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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퓨얼셀 익산공장 전경/사진제공=두산퓨얼셀두산퓨얼셀 익산공장 전경/사진제공=두산퓨얼셀


송영길 대표를 포함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8일 수소산업 발전에 대한 현장 의견을 듣기 위해 두산퓨얼셀 (17,990원 ▼30 -0.17%) 익산공장을 방문한다. 두산퓨얼셀은 이날 핵심 의제로 'CHPS(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를 꼽고 신속한 도입을 요청할 계획이다.

CHPS는 전력 생산·판매 업체에 수소연료전지 발전 의무를 부과하는 제도다. 그간 수소연료전지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에 포함돼 태양광·풍력 등 다른 재생에너지 발전과 경쟁해야 했다. 하지만 CHPS가 도입되면 연료전지만 분리해 별도 의무 공급시장을 조성할 수 있다.



CHPS가 본격적으로 논의된 건 지난해 10월 정세균 전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 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다. 2022년까지 수소발전의무화제도를 도입해 수소연료전지의 보급을 체계적으로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두산퓨얼셀 등 국내 연료전지 사업자들은 올해부터 연료전지 발주 규모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수주 목표를 높여 잡았다. 두산퓨얼셀은 올해 수주목표를 지난해 수주실적보다 31% 높인 142MW(메가와트)로 설정했다. 업계에선 국내 연료전지 사업 발주 규모가 지난해 총 148MW에서 올해 최대 300MW, 2023년엔 400MW로 급성장할 것으로 관측했다.



문제는 지난해 10월 이후 CHPS 도입이 지지부진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CHPS가 포함된 수소경제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지난 6월 1일이 돼서야 발의됐다.

CHPS 도입이 지연되면서 발전업체들의 발주도 지연됐다. 이 때문에 두산퓨얼셀 등 수소발전사업자들은 상반기 신규 수주에서 기대보다 훨씬 못 미치는 실적을 거뒀다. 두산퓨얼셀의 1분기 수주 실적은 6MW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더라도 하위법을 만들고 시행령도 거쳐야 하는데 발의 자체가 늦어지면서 업계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CHPS 시장에서 부과하는 의무이행물량 규모에 따라 증설 속도도 좌우되기 때문에 신속한 도입이 중요하다. 이에 두산퓨얼셀이 업계 핵심 의제로 'CHPS 신속 도입'을 요청하기로 한 것이다.


올 하반기 내 CHPS 도입이 확정될 경우 신규 연료전지 수주는 하반기에 집중될 전망이다. 두산퓨얼셀은 하반기부터 국내 생산 규모를 현재 90MW에서 130MW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생산 확대와 동시에 수주를 늘리면서 수혜를 극대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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