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수출보험, 관세청 '유니패스'서 즉시 가입하세요"

머니투데이 세종=민동훈 기자 2021.06.16 10:36
글자크기
"중소기업 수출보험, 관세청 '유니패스'서 즉시 가입하세요"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가 중소기업 전용 비대면 다이렉트보험 확산을 위해 관세청과 힘을 합쳤다.

무보는 중소기업 전용 '다이렉트 무역보험' 이용 활성화를 위해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에서 다이렉트보험 이용 요건과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고 16일 밝혔다.

유니패스는 수출입 통관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만들어진 관세청의 전자통관시스템으로, 수출기업은 유니패스 사이트에서 수출물품에 대한 세관신고 등을 진행 할 수 있다. 관세청은 유니패스에서 다이렉트 무역보험 이용요건을 안내하고 보험가입 페이지에 바로 접속할 수 있게 돕는다.



비대면 다이렉트 보험은 코로나19(COVID-19) 팬데믹 지속으로 수출기업이 직면한 수출대금 회수 지연 또는 미결제 위험 해소를 위해 지난해 말 출시했다. '다이렉트 단기수출보험'의 경우 기업이 관세청 수출신고 직후 보험가입 신청시 즉시 가입이 완료되는 상품이다.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가입이 가능하고 별도 서류를 제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지방자치단체 또는 유관기관으로부터 보험료 지원도 받을 수 있어 비용 부담이 거의 없다. 제도 도입 이후 이달 10일까지 다이렉트보험 이용 금액은 총 23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인호 무보 사장은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를 통해 보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다이렉트보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수출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무역보험제도를 꾸준히 개선하고 유관기관간 협력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TOP